[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NH농협은행은 서울 삼양동지점과 강북중앙지점 직원들이 서울 강북경찰서로부터 보이스피싱 사기 예방 공로로 감사장과 포상금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ATM인출제한 강화 등으로 자동화기기를 이용한 고액 보이스피싱 피해금 인출이 어려워지자 올해부터 금융기관 창구에서 인출하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농협은행 직원의 적극적인 신고와 경찰의 신속한 출동으로 인출범을 검거하고 피해를 예방하는 사례가 갈수록 늘고 있다.
농협은행은 올들어 지난 10일까지 지점 창구에서 금융사기 피해금을 인출하려는 43건을 사전에 적발해 경찰에 신고하고 10억3000만원의 피해를 예방했다. 특히 이달 초 유의대상 거래 발생계좌에서 현금 인출시도가 있는 경우 알람메시지가 지점에 자동 통보되도록 전산시스템을 적용한 후 사기 피해금 인출시도 3건(7800만원 상당)을 적발하기도 했다.
농협은행은 이달 중 지점에서 보이스피싱 피해금을 인출하려는 시도를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모형을 대포통장 모니터링시스템에 새롭게 탑재해 구축할 계획이다.
은행 관계자는 "새로운 모형이 적용되면 창구에서 놓치는 경우도 본사 모니터링 시스템 에서 먼저 탐지하게 돼 보이스피싱으로부터 금융소비자 보호를 한층 더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