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애견인 1000만…펫보험은 '애걔걔'

시계아이콘01분 02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등록제 허술하고 판매채널 부족…반려동물 가입률 0.1%수준에 불과


애견인 1000만…펫보험은 '애걔걔'
AD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반려동물 보험시장이 정체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1000만명에 달하면서 관련 소비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등록제의 허술함과 판매채널의 부족으로 보험시장은 수혜를 입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의 '파밀리아리스 애견의료보험2'와 롯데손해보험의 '롯데 마이펫보험'은 올 상반기 799건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지난해 두 상품의 판매량이 1641건에 달했던 것을 감안하면 올해 판매량은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업계에서는 당초 반려동물의 수가 늘고 있고, 동물병원의 치료비가 상당히 고가라는 점에서 반려동물 보험상품의 시장성을 높게 평가했다. 하지만 현재 국내 반려동물 보험가입률은 약 0.1% 수준으로 영국(20%)이나 미국(10%)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준이다.


업계 종사자들은 동물 등록제의 미비점을 이유로 꼽았다. 지난해부터 반려동물 등록제가 시작됐지만, 등록률은 절반에도 못미치고, 몸에 붙이는 외장형 인식표도 쉽게 떼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주인들이 반려견을 바꿔치기 해 허위로 보험금을 타가는 경우도 발생했다. 보험사 관계자는 "현재 등록제를 통해서는 반려동물을 감별하기도 어렵고 동물병원의 치료비가 정가로 책정되지 않다보니 보험금을 지급하는 데도 어려움이 많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도입된 단종보험대리점 및 설계사 제도도 반려동물 보험 활성화에 큰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업계에서는 동물병원이나 관련 업종 종사자가 일정시간 교육을 이수한 뒤 현장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되면 반려동물 보험상품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었다. 하지만 제도가 시작된 지난달 7일부터 21일까지 약 한 달 반동안 단종보험대리점, 설계사 등록은 단 한 건도 없었다. 단종보험대리점 및 설계사제도는 제품ㆍ서비스 공급 업체가 연계 보험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손해보험업계 관계자는 "해외만큼 반려동물 보험이 활성화 되려면 일단은 등록제 개선을 통해 감별을 명확히 할 수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판매채널이 확대될 수 있는 창구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협경제연구소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국내 인구는 1000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애완시장 규모도 나날이 발전해 지난해 1조4300억원에서 2020년에는 6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