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통신, 증권, 은행, 지급결제 등 각 업계 선두 회사들과 협업
약3000만명에 근접하는 방대한 고객데이터 융합해 혁신적 사업모델 확보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인터파크가 26일 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가칭:인터파크 뱅크 그랜드 컨소시엄)을 꾸려 인터넷전문은행 사업에 뛰어든다고 밝혔다.
이번 컨소시엄에는 주축인 인터파크를 비롯해 SK텔레콤, NHN엔터테인먼트, 옐로금융그룹 등 ICT기업, IBK기업은행, NH투자증권, 웰컴저축은행 등 금융기업, GS홈쇼핑 등 유통기업 등 각 분야 선두권 기업들이 참여한다.
참여 회사들은 삼성동 인터파크 본사에 각 사의 인터넷전문은행 추진 태스크포스(TF) 인력을 모아 총 30여명에 이르는 추진단을 구성하고, 9월말까지 예정된 예비인가 신청을 공동으로 준비할 계획이다.
인터파크 컨소시엄이 만들고자 하는 은행은 고객의 모든 생활영역에서 언제 어디서나 함께 하는 ‘디지털 라이프 뱅크(Digital Life Bank)’이다. 즉, 고객이 돈을 쓰고 돈을 모으는 모든 생활영역에서의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이다.
인터파크 컨소시엄에는 뜻을 같이 하는 통신, 커뮤니케이션, 컨텐츠, 전자상거래 및 홈쇼핑, 결제, 증권, 자산관리, 모바일 핀테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상 금융 등 고객의 다양한 생활접점에서의 서비스별 선두 기업들이 합류했다.
인터파크 컨소시엄은 참여하는 각 사가 보유한 고객 생활영역에서의 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대출, 개인맞춤형 자산관리, 결제 등의 부분에서 실제 소비자들의 효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사업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각 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 데이터베이스(DB)를 모으면 약 3000만명에 근접한다. 이는 대한민국에서 금융거래를 하는 거의 모든 고객을 포괄한다. 이처럼 방대한 빅데이터를 활용, 이를 정교히 모델링해 다양한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기존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와 상품구조를 수요자 중심으로 이동시킨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인터파크 컨소시엄은 각 사가 보유한 다양한 사업적 역량들을 결집하고 최적화해 새로운 금융의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번 컨소시엄은 커머스, 통신, 금융, 지급결제, 핀테크, 서민금융 등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어, 서로의 장점을 극대화해 인터넷전문은행의 본질적인 영역은 물론, 산업간 융합 시너지에 기반한 새롭고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규 인터파크 인터넷전문은행 추진단장(사장)은 “컨소시엄 참여사들 모두 각자의 영역에서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위한 역할과 비전을 준비해 왔다” 며 “각사가 가진 노하우와 인프라를 잘 조율해 혁신적 서비스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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