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기아차의 러시아 시장점유율이 두 달 연속 20%를 넘었다. 판매량은 크게 줄었지만 러시아 전체 산업 수요가 위축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9일 유럽기업인연합회(AEB)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러시아에서 전년대비 12.6% 줄어든 1만3613대를 판매했다. 기아차는 같은 기간 27%가 감소한 1만2355대를 팔았다. 현대기아차의 지난달 총 판매량은 2만5968대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지난달 러시아 시장점유율은 각각 10.8%와 9.8%로 집계돼 합산 점유율은 20.6%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달(16.1%)과 비교하면 4.5%포인트 상승했다.
올해 누적 시장점유율도 20% 선을 지키고 있다. 지난 1~5월 현대기아차의 누적 점유율은 20.2%로 두달 연속 20%를 넘겼다. 지난해같은 기간 보다 5.6%포인트 높은 수치로 향후 러시아 시장 정상화를 대비해 현 판매 전략을 유지한 결과다.
반면 오펠과 쉐보레를 앞세운 미국의 GM그룹은 지난 3월말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생산 공장의 가동을 중단하면서 4월(-61.9%)에 이어 5월(-64.7%)에도 판매량이 절반 이상 급감했다.
아브토바즈·르노·닛산 그룹(-31.1%)과 폴크스바겐그룹(-48.8%), 도요타그룹(-38.1%) 등 대부분 업체의 판매량도 큰 폭으로 줄었다.
한편 지난달 현대차의 러시아 실적은 솔라리스가 견인했다. 솔라리스는 지난달 총 1만654대가 판매되며 라다 그란타(Granta)를 제치고 5월 러시아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다.
상대적으로 기아차 판매 부진이 심각하다. 주력 모델인 리오의 월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1000대 이상 감소했다. 씨드 역시 올 들어 월 평균 500대 이상 판매가 줄며 발목을 잡았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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