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27일 오후 통합 방안 확정 발표...122,117 등 기존 전화번호도 사용은 가능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정부가 운영하는 신고 전화 서비스가 내년부터 3개 번호로 통합된다. 범죄는 112, 재난 및 사고·구조는 119, 급하지 않은 민원·생활 상담은 110으로 각각 신고하면 된다. 정부는 그러나 해양사고 신고(122), 학교폭력(117) 등 기존 신고 전화 서비스도 폐지하지는 않고 계속 유지해 신고·민원인들이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2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6차 안전정책조정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긴급 신고 전화 통합 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이에 따라 기존 20개에 달하는 각종 신고, 상담 전화가 긴급한 신고 출동을 요하는 범죄는 112, 재난 및 사고 신고 및 구조 요청은 119, 비긴급 민원·상담은 110 등 3개로 통합 운영될 예정이다.
그러나 개별 민원·상담번호를 아는 국민들은 종전의 번호로도 이용가능하다. 예컨대 122 해양신고나 117 학교폭력 상담 전화는 기존 번호가 살아있어 상담 및 신고가 가능하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현재 신고 전화가 112, 119뿐만 아니라, 122(해양사고), 117(학교폭력) 등 20개가 넘게 운영되면서 국민들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정부가 최근 전국 국민 1000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0%가 신고전화 수가 너무 많아(80%) 줄여야 한다(90%)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
정부는 올해 관계부처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본격적인 통합작업을 추진하여 내년부터 새로운 신고체계를 운영할 예정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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