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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의 이면]어느 프랜차이즈맨의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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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벌빵집·골목상권 논란에 업계 벼랑 몰려
최근 3년간 1641개 브랜드 등록 취소


[뉴스의 이면]어느 프랜차이즈맨의 죽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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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불황의 단면일까. 각종 규제와 경기침체로 불황의 파고에 시달리고 있는 프랜차이즈 업계가 30대 프랜차이즈 전문가의 자살 사건으로 뒤숭숭하다.

15일 프랜차이즈 업계와 경찰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업계의 미다스 손'이라고 불린 이모씨가 지난 9일 서울 한 아파트에서 투신자살했다. 이씨는 2003년 부산의 한 대학 앞에서 시작한 테이크아웃 초밥 매장을 3년 만에 300여개 가맹점을 가진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성공시킨 후 제너시스BBQ, 놀부 등에서 주요 브랜드를 이끌어온 전문가다. 2010년 성공 스토리를 담은 책을 출간하며 화제가 되기도 있다.


프랜차이즈업계는 이씨의 자살로 큰 충격에 빠졌다. 유서에 자살 이유에 대한 설명이 없어 정확히 배경을 알 수 없지만 고인이 지난해 6월 프랜차이즈 업체 퇴사 후 장기간 무직 상태였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프랜차이즈 산업의 불황이 일정 부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2012년부터 비롯된 프랜차이즈 산업의 불황은 매년 깊어지고 있다. 2012년은 재벌가 딸들의 빵집 이슈를 시작으로 프랜차이즈의 규제리스크가 높아진 시점이기도 하다. 2013년과 작년은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벼랑 끝으로 몰릴 정도로 불황에 시달렸다. 재벌가 딸들의 빵집전쟁으로 시작한 골목상권 침해 논란이 점차 프랜차이즈 빵집으로 옮겨가면서 2013년 대기업 프랜차이즈 빵집의 거리 규제와 외식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등의 규제로 이어졌다. 여기에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창업 수요까지 뚝 떨어지면서 위기감은 더욱 고조됐다.


벼랑 끝에 내몰린 프랜차이즈의 모습은 통계로도 확인된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에 따르면 2012~2014년 3년간 정보공개서 등록을 취소한 프랜차이즈는 총 1641건에 달했다. 시기별로 보면 2012년 592건, 2013년 603건, 2014년 356건이었다. 산업 호황기였던 2009~2010년 정보공개서 등록 취소건수는 각각 159건, 226건이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가맹점주 유치를 위해 필수적으로 정보공개서를 매년 갱신해 등록해야 하며 이를 위반하면 등록이 취소된다. 등록취소 건수가 많은 것은 그만큼 사업을 접는 브랜드가 많다는 뜻이다.


자금난에 매각을 선택하는 프랜차이즈도 속속 나오고 있다. 현재 분식, 디저트, 치킨 등의 유명 브랜드들이 국내외 사모펀드(PEF)와 인수 의사를 타진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고인이 쉽게 좋은 직장을 찾아 정착하거나 사업을 펼쳤다면 이런 끔찍한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텐데 이 사건이 프랜차이즈 산업 불황의 한 단면인 듯 보여 씁쓸하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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