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대학생 연구지원 프로그램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연구와 기획은 있는데 돈이 없어 추진할 수 없다면 한의학연구원의 연구지원 프로그램에 도전장을 던져보는 게 좋겠다. 전국 한의과대학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기획한 연구 과제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 KIOM, www.kiom.re.kr, 이하 한의학연)은 한의학 전공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우수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KIOM 학부생 연구지원프로그램(URP, 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이하 KIOM URP)' 2015년 공모를 오는 23일까지 접수받는다.
2013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KIOM URP는 한의학 관련 학과 학부생들이 자신만의 창의적 아이디어로 기획한 연구 주제를 한의학연과 대학의 연구 인프라를 활용해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한의학 관련 전 분야가 가능하다. 한의학과 타 분야와 융·복합 연구 과제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한의학 분야 학부생을 포함해 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팀이다. 연구팀은 한의학 분야 학부생 3인 내외, 연구책임자(연구지도 교수) 1인, KIOM 멘토(KIOM 연구자) 1인으로 구성할 수 있다. 접수는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다. 심사를 통해 최종 6개 연구 과제가 선정된다.
선정된 연구팀은 과제당 1500만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10개월 동안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접수 방법은 한의학연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에서 관련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21일부터 23일 오후 6시 까지 전자우편(urp@kiom.re.kr)으로 접수하면 된다.
이혜정 원장은 "많은 대학생들이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기획한 연구에 도전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는데 기회가 많지 않은 상황"이라며 "KIOM URP에 많은 학생들이 지원해 그 꿈을 펼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3년의 경우 우황청심원의 만성스트레스성 뇌손상에 대한 예방효과를 과학적으로 밝힌 연구결과가 SCI급 국제저널에 게재되면서 화제가 됐다.
KIOM URP 관련 문의사항은 한의학연(042-868-9416)으로 하면 된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