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승규 기자] 제주도가 휴양ㆍ쇼핑과 힐링을 대표하는 글로벌 명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현재 제주도에는 전원생활을 하는 이효리, 이정등 연예인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JYJ 김준수가 투자한 서귀포 토스카나호텔이 오픈을 앞두는 등 그 밖에 많은 연예인들이 ‘살고 싶은 제주도’라고 얘기할 정도로 제주도는 주목 받는 명소가 됐다.
최근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가 날로 늘어나 지난해 입도 관광객은 약 1,200만명을 달성했다. 이는 하와이ㆍ 발리ㆍ오키나와 등 세계 유명관광지도 넘지 못한 대기록이다.
이러한 엄청난 발전과 사람들의 관심은 여러 부동산 개발 호재로도 이어진다. 제주혁신도시ㆍ헬스케어타운ㆍ영어국제교육도시ㆍ서귀포관광미항 등 제주도 내 대어급 개발사업 호재가 서귀포시에 집중되면서 서귀동 일대에 짓는 분양형 호텔인 ‘제주 데이즈호텔 클라우드’로 투자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서귀포 데이즈클라우드 호텔은 휘트니스센터ㆍ사우나ㆍ고급라운지ㆍ컨벤션ㆍ대 식당 등의 기본 부대시설외에 부지에 투숙객을 위한 데이즈호텔 전용 초대형 글램핑장과 야외수영장, 야외공연장, 야외레스토랑, 야외바비큐장 등 국내 최대 규모의 야외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는 추후에 호텔운영 면에서 고객유입과 호텔수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단순히 분양을 통해서 이익을 얻으려는 업체와는 달리 존사의 자본투자로 운영이익을 최대의 가치로 여기는 데이즈 호텔만의 기업이념을 충분히 알 수 있다.
전 세계에 라마다호텔은 800개의 호텔이 있지만, 데이즈호텔은2천여개의 호텔 체인을 두고 있으며 항공사와 국내외 여행사 윈덤 호텔그룹과 연계된 호텔예약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또한 중국에서도 베이징ㆍ푸저우ㆍ난징 등지에 약125개의 데이즈 호텔이 운영 중이다.
한편, 현재 서울에서는 르와지르 명동호텔, 강원도에서는 속초라마다 호텔이 분양에 나서고 있다. 제주에서도 분양형 호텔로 JK라마다, 서귀포 라마다, 제주비스타케이, 호텔위드제주, 하워드존슨, 성산라마다, 속초라마다, 스위트리젠시, 밸류호텔, 디아일랜드호텔, 센트럴시티, 리젠트마린, 윈스카이 등이 있다. 하지만, 제주 데이즈호텔 클라우드는 전세계 2,000개 호텔을 운영하며 거대 자체예약망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호텔로 단연코 유일하다.
이와 더불어 데이즈호텔 클라우드는 특등 1급 호텔에서도 찾기 어려운 약2,300평 규모의 야외 부대시설인 글램핑시설을 갖추어 타호텔에 비해 높은 가동률을 창출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한 상태다. 현재 제주도에 건축중인 일부 수익형 호텔을 분석해보면 분양수익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서귀포데이즈호텔’은 운영수익에 맞추고 있다. 이는 수 분양자들의 투자수익을 돌려주는 것에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어떠한 호텔을 선호하며, 어떤 호텔을 우선 예약할것이냐’가 관건이다. 관광객들의 시선으로 바라본다면 자신이 선택하는 호텔이 브랜드가 있고 시설이 깨끗하며, 가족들이 즐길 수 있는 부대시설도 충분하고, 가격도 경쟁력이 있길 바란다. 관광객들 선택기준에 부합된 가장 이상적인 호텔부터 예약이 이뤄지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의 분양형 호텔이 인기를 끌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 공급과잉에 대한 우려도 있으나 하지만,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어 보인다. 실제 제주도 숙박시설 현황을 보면 약27,000여객실이 영업을 하고 있지만 제주관광공사 조사에 의하면 관광객의 꾸준한 증가로 인해 필요객실 수가 2016년까지 45,000실로 조사됐다.
하지만, 2016년 10,000실이 추가 오픈한다해도 객실부족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은 해변가 근처 마을에 있는 주택 및 빌라 등에서 불법적으로 민박, 숙박운영을 해도, 관광객실 부족으로 관할시에서도 묵시적으로 허용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체계적인 호텔이 계속적으로 입점되면 단속을 통해 정리될 것으로 보여 호텔객실 가동률이 오히려 상승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제주도지사는 “무분별한 개발을 더 이상 허용하지 않겠다”는 정책으로 관광객 수요대비 객실에 대한 사전총량제를 암시하고 있어 현재까지 건축심의가 이루어진 것 이외에 분양형 호텔은 더 이상 들어서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숙박시설 및 호텔공급 과잉을 우려하여 일반사업지에서 일반숙박시설에 대한 건축허가를 일부 금지한다는 시행령도 2014년 7월에 나온상황이다. 호텔 부족으로 희소성도 있고 전매제한이 없으며, 개인에게 개별등기(구분등기)가 되기 때문에 차후에 매매 또한 자유롭다.
더불어, 제주도는 천혜 관광자원으로 세계적 관광지이며, 난개발 방지법으로 인한 마구잡이 호텔 인허가는 내지 않을 전망이므로 호텔투자에 대한 부분은 앞으로도 청신호가 예상된다.
데이즈클라우드 호텔의 전용면적 22㎡~35㎡이며 객실단가는 비지니스 호텔의 수준이면서도 서귀포에서는 드물게 전 객실 테라스(발코니)를 설치함으로써 탁 트인 개방감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발코니 면적(실평수1.5~2.5평)은 분양가에 포함되지 않는 서비스 면적이다.
제주도 내 6대 핵심 개발프로젝트들 중 5개의 사업이 서귀포시에서 진행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제주 데이즈클라우드는 헬스케어 단지와 서귀포 관광미항 개발지가 도보 혹은 차량 5분 거리에 인접해 있어서 개발 호재에 따른 시세차익까지 노려볼 수 있다.
제주 데이즈호텔클라우드 모델하우스 분양관계자에 따르면 “실투자금대비 확정수익 연 16%이고 실투자금은 5000만~8000만원이다. 계약금 10%, 중도금 50%(전액무이자), 잔금 40%(준공시 2016,9) 준공 후 담보대출 융자이자(년5%)지원 등 다양한 금융 혜택을 준다. 또한 10년간 연 11% 확정수익 보장과 호텔수익률에 따라 연말에 수익금을 추가 지급한다. 혜택으로는 1년에 7박 8일을 무료로 평생 이용 가능하다. 또한 분양자들에게 VIP 무기명 회원카드 발급, 50% 숙박할인권, 무료 항공권 지급 등 높은 수익 이외에 다양한 부가 혜택을 제공해 많은 고객들이 방문하고 있는 실정이다” 라고 전했다.
분양관계자는 “검증된 입지와 브랜드, 전문 운영사, 10년보장제도 등 공신력이 맞물려 데이즈 1차에 이어 데이즈 2차분양도 조기에 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현재 제주 데이즈호텔은 1차분양 281객실을 4주만에 100% 분양마감하고, 제주 데이즈호텔클라우드 2차분양 241객실을 선착순으로 분양하고 있다. 호텔운영은 윈덤AMC의 관리감독으로 국내 호텔운영 전문업체인 산하에이치엠(산하HM)에서 직접 운영한다. 더 자세한 호텔분양에 관련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하면 친절하게 상담 받을 수 있다.
분양문의 : 1661-8017
박승규 기자 mai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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