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부"남북간 긴장조사 북 도발행위 즉각 중단돼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8초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정부는 남북 간에 긴장을 조성하는 북한의 도발 행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서남전선군사령부가 '폭격설은 날조이며 남한이 선불질(먼저 쏜 것)'이라는 입장을 발표한 것과 관련, "어제 오후에 북한이 우리 함정에 대해서 포격도발을 하고 나서 오늘 아침에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고 "남북 간에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는 북한의 이러한 도발행위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날 서남전선군사령부 명의의 '보도'에서 "(남측에서) 5월 22일 오후에 우리가 연평도 근해에 있는 제놈들의 함정에 포탄을 발사하였으며 그에 대한 맞대응으로 제놈들이 대응사격을 가한 것처럼 없는 사실을 꾸며대며 떠들어대고 있다"고 주장했다.

보도는 또 남북 장성급회담 남측 수석대표가 경고통지문을 보내 정전협정과 남북합의 위반임을 지적했다고 밝히면서 "우리 군대를 도발자로 매도해 보려는 심산으로 터무니없는 거짓말을 정당화하기 위한 기만극"이라고 주장했다.


합동참모본부는 22일 "오늘 오후 6시께 연평도 서남방 14㎞ 지점,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우리 측 해역에서 초계임무를 수행 중이던 우리 함정 인근에 적 포탄 2발이 떨어졌다"며 우리 군도 대응 사격을 했다고 밝혔다.

노동신문은 이날 5면에 '선불질의 대가를 천백배로 치르게 될 것이다'는 제목의 글에서 지난 20일 우리 해군이 서해 NLL을 침범한 북한 단속정 1척과 경비정 2척에 경고사격을 한 사실을 지적하면서 "고의적이고 계획적인 중대도발로서 절대로 묵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이 포격 도발을 하고 나서 그런 것을 우리측이 먼저 도발을 했다고 하거나 우리가 대응사격을 한 것을 우리측이 먼저 도발을 해서 자기들이 사후로 대응했다고 하는 차원의 과거의 도발사례는 종종 있었던 것으로 생각이 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나 "자기들이 도발한 포격한 사실이 없다, 포격 자체를 부인한 경우는 드문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