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야생(살인) 진드기' 당진서 60대男, 올해 첫 사망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3초

'야생(살인) 진드기' 당진서 60대男, 올해 첫 사망 ▲야생(살인)진드기 예방활동.(자료사진)
AD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야생 진드기인 '작은소참진드'가 옮기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로 인한 사망자가 올해 처음으로 발생했다.

11일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충남 당진에 사는 김모(66·남)씨가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을 보여 지난 3일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다가 10일 숨졌다고 밝혔다.


이 환자의 부인은 지난달 2일 SFTS 확진을 받은 63세 여성 환자의 남편으로 부인은 완치해 퇴원한 상태다.

김영택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감시과장은 "부부가 동일 환경에서 감염된 것으로 보인다"며 "남편이 면역기능이 더 약해진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들어 현재까지 SFTS 의사환자 가운데 확진 환자는 이들 2명"이라고 덧붙였다.


전국에 분포하는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리면 6~14일의 잠복기를 거쳐 38도 이상의 고열과 구토, 설사, 혈뇨, 피로감,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2009년 중국에서 처음 발생한 진드기 매개 바이러스성 감염병은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5월 처음 환자가 발생한 후 모두 3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 가운데 17명이 숨졌다.


SFTS는 아직 예방 백신이 없고 별도의 치료제도 없어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SFTS는 진드기가 왕성하게 활동하는 4~11월에 주로 환자가 발생한다. 텃밭작업 등 야외활동을 할 때 풀밭에 눕거나 옷을 벗어두지 말고 일상복과 작업복 구분해 입는 등의 주의가 필요하다.




온라인이슈팀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