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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50만t 규모의 멕시코 車강판 공장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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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포스코가 28일(한국시간) 멕시코 타마울리파스주 알타미라시에 연산 50만t규모의 자동차용 고급 소재인 CGL(연속용융아연도금강판) 제2 공장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CGL은 냉연강판을 열처리 한 뒤 융용 상태의 아연을 강판 표면에 도금하는 설비로, 자동차 강판과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을 만드는데 쓰인다.


이날 준공식에는 정준양 포스코 회장과 에지디오 토레 칸투 타마울리파스 주지사 등 멕시코 정부 주요 인사와 홍성화 주 멕시코 지사, 도요타와 혼다, 닛산, 폭스바겐 등 주요 고객사 임직원 300여명이 참석했다.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제2자동차강판 공장은 1981년 멕시코 사무실 설립부터 포스코와 멕시코가 함께 걸어온 우정의 길이 이어진 것”이라며 “성공적 공장 준공을 위해 많은 지원을 해준 정부 관계자와 고객사, 공급사께 감사드리고 최고 품질 자동차강판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이 공장에서는 고급 자동차 외판재로 사용되는 아연도금강판(GI)와 가벼우면서 외부충격에 강한 초고장력 강판인 AHSS(Advanced High Strength Steel) 50만t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2009년 8월 연산 40만t 규모의 CGL공장을 가동해온 포스코의 생산규모는 총 90만t으로 늘어나게 됐다.


포스코는 이번 CGL 공장 증설로 북중미 신흥 자동차 시장 중심부에 생산과 가공, 판매에 이르는 일괄 공급 서비스 체제를 강화하게 됐다. 멕시코 지역은 노동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오토텍, 벤틀러 등 세계 굴지의 부품회사 1000여개가 모여있을 뿐 아니라 GM, 폭스바겐, 크라이슬러, GM, 르노 닛산 등 세계 유수 완성차 메이커가 연간 20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어 북중미 자동차 산업의 메카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멕시코는 지난해 약 240만대 자동차를 수출해 세계 5위권 자동차 수출국으로 부상하는 한편 올해도 혼다, 마쯔다, 닛산 등 생산라인 신설과 증설이 이어지는 등 자동차강판 신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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