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6일부터 서울·부산 등서 설명회 개최
서울지역 설명회 첫날…300여명 투자자 몰려
분쟁조정 및 소송 절차·배상액 등 설명
일부 투자자 고성·항의에 진행 지연되기도
“감독당국 허수아비”, “길바닥 나앉게 생겼다”
▲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2층 강당에서 '동양그룹 관련 금융상품 피해투자자 대상 설명회'가 열렸다. 이날 설명회는 300여명의 투자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3시간 가량 진행됐다.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일이 이 지경이 될 때까지 금감원은 뭘 했나. 투자자들 대상으로 한 사기판매 아닌가. ‘허수아비’ 감독당국부터 책임자 처벌해야 한다”.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동양그룹 관련 금융상품 피해투자자 대상 설명회’에서는 금융당국에 대한 투자자들의 성토가 이어졌다. 설명회 시작부터 “일방적인 사기판매였는데 다른 설명이 왜 필요하나”, “동양에 피 같은 돈 떼이고 가족 모두가 길바닥에 나앉게 생겼다” 등의 고성이 곳곳에서 터져나왔고, 이에 진행이 지연되는 등 차질을 빚기도 했다.
서울지역에서 처음으로 열린 이날 설명회에는 동양그룹 회사채와 기업어음(CP)에 투자한 피해자 300명이 참석했다. 설명회 시작 30분 전부터 몰려들기 시작한 피해자들은 배포된 설명자료를 유심히 들여다보며 향후 분쟁조정 과정과 소송 절차, 배상액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했다.
설명회장을 찾은 한 60대 여성은 “언제, 어느 정도 선에서 투자한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가 가장 궁금한 내용”이라며 “피해구제를 받을 수 있는 정확한 방법을 알고자 설명회장을 찾았다”고 말했다.
가장 먼저 투자자들을 만난 건 이동엽 금감원 부원장보였다. “동양그룹 사태와 관련해 투자자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 안타깝고 송구스럽다”고 입을 연 이 부원장보는 “금융상품 판매 시 준수돼야 할 기본 원칙들이 잘 지켜지지 않은 측면이 있다”며 동양증권의 불완전판매 여부를 인정했다.
이와 함께 그는 “현재 금감원 내에서 110명 규모의 피해투자자 구제를 위한 TF를 꾸려 운영 중”이라며 “접수된 분쟁조정 사례에 대해선 유형별 분석과 표준화를 진행하고 향후 투자자 소송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양그룹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와 분쟁조정 과정, 국민검사청구 등에 대한 설명 이후 진행된 질의·응답시간에 투자자들은 금융당국에 대한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한 참석자는 “판매직원이 동양그룹은 역사가 오래 돼 투자를 해도 절대 망할 일이 없다는 식의 얘기를 아무렇지 않게 했다”며 “이 같은 불완전판매가 만연할 때까지 금감원은 무엇을 하고 있었나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3억여원을 투자했다는 한 40대 여성 역시 “국민들을 상대로 이뤄진 일방적인 사기판매가 분명한데 이런 설명회가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따져 묻기도 했다.
향후 분쟁조정 및 소송 절차와 배상액에 대한 질문에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동양그룹 분쟁조정 TF팀 차원에서 종합적인 검사를 진행 중에 있다”며 “분쟁조정을 신청하신 분들은 법원의 회생계획안 인가와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서류상 서명과 관련한 불이익을 두고선 “서명을 한 행위 자체만 보면 불리할 수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좀 더 종합적인 점검이 이뤄져야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지역 설명회는 6일을 시작으로 오는 7일과 8일까지 총 3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날 설명회는 부산과 대구, 광주 등 전국 주요도시에서도 동시 진행됐고, 향후 금감원은 기타 지역 및 추가 설명회 개최와 관련해 내부 논의를 실시할 방침이다.
최수현 금감원장도 설명회 참석 여부를 두고 임원진들과 일정 등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 원장이) 설명회 개최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지시한 바 있다”며 “설명회에 직접 참석하는 것을 두고 내부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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