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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스키 판매 '경북' 1등·광주 '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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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국세청이 지난해 10월부터 모든 위스키 제품에 전자태그(RFID) 부착을 의무화하면서 불법이나 정품 위스키에 대한 식별이 가능해졌다. 더불어 이 RFID 전자칩에는 위스키가 출고 후 어느 지역으로 들어갔는지 유통정보가 고스란히 기록돼 있다. 국내 처음으로 위스키 RFID 정보를 통해 각 지역별 위스키 소비 패턴과 관련된 재미있는 통계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7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RFID정보로 집계된 수입 스카치 위스키(윈저, 임페리얼 등 로컬 브랜드 제품 제외) 출고량은 297만병(1병 500ml 기준)으로 파악됐다.

전국 광역시 도의 20세 이상 성인 인구의 위스키 소비량을 분석한 결과 경북지역이 7.6명 당 1병을 마셔 7.8명을 기록한 서울을 근소한 차로 제치고 전국 1위를 차지했다.


경북지역은 구미공단을 비롯해 산업공단들이 밀집돼 있어 소규모 바(Bar)나 주점들이 혼재해 있다. 가격 또한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위스키 소비량이 높게 나온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반대로 위스키 소비량이 가장 낮은 지역은 21.8명 당 1병을 마신 광주광역시로 나타났다.


위스키 소비량뿐만 아니라 지역별 위스키 취향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발렌타인,조니워커 등으로 대표되는 블렌디드 위스키에 비해 약 50% 이상 비싼 싱글몰트 위스키 글렌피딕, 발베니 등은 부유층 거주지역이나 고액 연봉자들의 회사가 위치한 서울 강남, 서초, 분당 등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것은 맞지만 각 지역별 거주 인구당 소득수준과 비교했을 때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다.


김일주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대표는 "로컬 브랜드를 제외한 수입 위스키에 대한 소비 패턴이 지역별 정서나 기업 문화와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는 것 같다"며 "수많은 대내외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는 부산 지역이나 군인, 군무원, 공무원 등이 밀집한 대전 지역에서 트렌드에 민감하고 폭탄주를 자제하는 건전한 토킹 바(Bar) 문화가 정착되면서 싱글몰트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싱글몰트 위스키란 몰트(맥아) 100%만을 사용해 단일 증류소에서 소량 증류한 원액만을 숙성한 제품이다. 몰트 이외의 다양한 호밀, 옥수수 등의 곡류를 섞어 대량생산되는 블렌디드 위스키보다 가격이 약 50% 이상 높다.




이광호 기자 kwang@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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