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기업 10곳 가운데 4곳은 학교 울타리를 벗어나 캠퍼스 밖에서 다양한 실전 경험을 쌓는 '아웃캠프족' 대학생을 높이 평가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8일 취업포털 사람인에 따르면 인사담당자 2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3.8%가 '채용 시 대외활동 경력이 있는 아웃캠프족을 우대한다'고 답했다. 특히 대기업의 경우 60%가 우대했다.
아웃캠프족을 우대하는 이유로는 '적극적인 성격일 것 같아서'(67%,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실무 능력이 우수할 것 같아서'(27.3%), '다방면에 지식이 풍부할 것 같아서'(21.6%), '대인관계가 좋을 것 같아서'(20.5%), '부지런할 것 같아서'(15.9%), '창의적일 것 같아서'(12.5%),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 돼서'(12.5%) 등의 순이었다.
가장 우대하는 대외 활동으로는 '인턴'(40.9%), '기업 서포터스'(14.8%), '기업 해외 탐방·봉사'(12.5%), '공모전 참여'(8%) 등 주로 기업 관련 활동이 나왔다.
임민욱 사람인 팀장은 "학점, 어학점수 등 수치화된 스펙보다는 능력과 조직 적응력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기업들의 채용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며 "구직자들은 자신의 진솔한 경험을 어떻게 스토리로 만드느냐에 취업성공 여부가 달려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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