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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누진세?"…전기요금 조회 건수 폭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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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누진세?"…전기요금 조회 건수 폭증 ▲ '한국전력공사'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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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우리집 전기요금 저번달 5만5000원 나왔는데 이번달에 22만원. 미친 누진세다"(@ma_**), "전기요금조회 스마트폰 어플로 해보세요"(@new**), "이번 여름은 정말 너무 더워서 에어컨 켰는데 전기세 폭탄 맞을 것 같아요."(@sor**)


8월분 전기요금 청구서가 각 가정에 배달되면서 '전기요금 폭탄'을 맞은 고객들의 문의가 폭증하고 있다. 6일 현재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는 물론 고객센터 자동응답시스템(ARS)에는 "전기요금이 잘못 계산된 것 아니냐"는 항의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올 여름 18년만에 찾아온 폭염 탓에 각 가정마다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유난히 많이 틀었고, 여기에 8월부터 가정용 전기요금이 평균 4.9% 인상되면서 평소보다 3~4배 가량, 많게는 7~8배까지 오른 전기요금 청구서를 받아 든 경우도 목격되고 있다.


한전의 한 ARS 상담원은 "지난달 6일 전기요금 인상과 산정에 대해 안내를 했지만 막상 청구서를 든 시민들은 누진세 적용 규칙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면서 "아직 납기마감일이 되지 않았지만 상세한 부과 내역을 묻는 전화가 평소보다 크게 늘었다"고 전했다.

전기요금 폭탄의 원인은 무엇보다 '누진제' 때문. 가정용 전기의 경우 한달 사용량이 100kW 미만일 때는 kW당 57.9원이 적용되지만 500kW가 넘는 구간에는 kW당 677.30원으로 11.7배나 높은 요금이 적용된다. 100~200kw 구간은 kW당 120.2원, 200~300kW 구간은 179.4원, 300~400kW 구간은 267.8원, 400~500kW 구간은 398.7원 등으로 책정돼 있어 전기 사용량이 많을 수록 부과되는 전기요금은 더 큰 폭으로 늘어난다.


각 가정에 부과된 전기요금 내역은 배달된 청구서를 확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는 것 외에도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http://cyber.kepco.co.kr)에 접속해 조회할 수 있다. 한전이 제공하는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인 '스마트 한전'을 이용하면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실시간으로 요금 조회가 가능하다.


다만 5일 오전 9시 현재 한전 사이버지점은 홈페이지 방문자가 몰리면서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다.




장인서 기자 en1302@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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