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지연입금 시행, 인터넷 예금담보대출 중단 등 금융권이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대처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보이스피싱의 위협이 여전히 '현재진행형'인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국민카드, 신한카드, 하나SK카드 등 대다수 카드사들이 오는 21일부터 300만원 이상의 카드론 대출에 대해서는 3시간 이후 입금하기로 했다. 피해자 중 70%는 2시간 이내에 보이스피싱 사실을 깨닫게 된다는 조사를 토대로 한 대책이다. 삼성·현대·외환카드는 이미 지난 17일부터 지연입금을 실시해 왔다.
카드사들의 노력으로 카드론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가 향후 큰 폭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피해자들은 보이스피싱 사실을 인지한 직후 곧바로 이체 계좌가 있는 은행에 지급정지 신청을 하면 범인들이 돈을 가로채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단 300만원 이하의 소액 카드론에 대해서는 지연입금 조치를 하지 않고 있어 소규모로 여러 번 빼내갈 수 있다는 우려가 남아 있다.
인터넷 대출을 이용한 금융사기도 여전히 성행하고 있다. 메신저나 문자메세지 등을 통해 피해자를 피싱사이트로 유도하고 빼낸 정보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받아 인터넷으로 대출을 받는 수법이 자주 이용된다.
이를 막기 위해 농협과 기업은행, 하나은행 등을 시작으로 거의 모든 은행권이 인터넷 예금담보대출을 잠정 중단한 상태다. 단 캐피탈이나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은 여전히 인터넷을 통한 대출상품이 남아있어 사기범들이 이를 노릴 가능성은 남아있다.
여전히 보이스피싱 위협에 노출돼 있는 만큼, 소비자들은 개인의 금융정보 유출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어떤 경우에도 카드, 보안카드, 공인인증서 등 금융정보를 타인에게 노출해선 안 된다"며 "국가기관이 개인의 금융자산 보호를 이유로 자금이체나 대출을 요구하는 경우는 없으므로 응대하지 말고 경찰에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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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은 기자 leez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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