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中, 렁춘잉 홍콩행정장관 공식 임명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4초

中, 렁춘잉 홍콩행정장관 공식 임명 ▲홍콩 행정장관에 임명된 렁춘잉.
AD

[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중국 국무원은 28일 렁춘잉(梁振英)을 제4대 홍콩특별행정구 행정장관에 임명했다.


중국 관영매체인 신화통신에 따르면 국무원은 이날 원자바오(溫家寶) 총리 주재로 전체회의를 열어 지난 25일 홍콩 행정장관 선거에서 당선된 렁춘잉을 홍콩 최고지도자인 행정장관으로 결정하고 원 총리가 임명장인 국무원 제616호령(令)에 서명했다.

원 총리는 이 자리에서 "중국 중앙정부는 '일국양제'와 '항인치항(홍콩인이 홍콩을 다스린다)'의 원칙을 철저히 지키고 홍콩이 고도의 자치를 누리도록 하겠다"면서 "렁춘잉이 행정장관에 취임한 후 홍콩의 단결, 경제발전, 민생개선, 민주주의 추진을 위해 몸과 마음을 다해 노력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렁춘잉은 오는 7월1일 행정장관에 공식 취임해 5년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중국에서 막대한 자본이 유입되면서 치솟는 주택가격과 물가를 안정시키는 것이 그의 최우선 과제가 될 전망이다. 또 공공주택 공급 등을 내세운 그에 대한 기업인들의 반감을 어떻게 무마시키느냐도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렁춘잉은 홍콩 폴리텍 대학을 졸업했으며 자신이 1993년 설립한 여론조사 회사가 2006년 영국 런던 소재 DTZ 홀딩스와 합병하면서 아시아 담당 회장을 지냈다.


행정장관은 1997년 중국에 반환된 뒤 자치권을 가진 특별행정구역으로 지정된 홍콩을 통치하는 사실상 최고 통치권자다. 중국이 2017년부터 홍콩에 대해 직접선거를 허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렁춘잉은 간선으로 뽑힌 마지막 홍콩 행정장관이 될 전망이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