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IBK기업은행은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대학교에 이어 대학병원의 연구비 관리를 위한 'Medical RnD CMS'를 은행권 최초로 선보였다.
'Medical RnD CMS'란 대학병원 임상시험 연구비 통합관리시스템으로 ▲임상연구과제 관리 ▲연구비 수입 및 지출관리 ▲전자증빙 자동화 ▲교수업적관리 ▲보고서 및 통계관리 ▲커뮤니티관리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그동안 국내 대학병원은 임상시험 위탁규모 세계 6위 수준으로 의료인력 우수성을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왔으나, 표준화된 관리시스템이 없어 일일이 수기로 관리해야 하는 등의 불편을 겪어왔다.
특히 대학병원 교수의 경우 강의와 진료, 연구 등을 병행하고 있어 신속하고 투명한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대학병원은 임상실험 연구비의 투명한 관리는 물론 과제 신청부터 업적 관리에 이르기까지 연구 수행에 필요한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할 수 있어 연구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Medical RnD CMS'는 IBK의 오랜 기업자금관리시스템(CMS) 노하우와 R&D자금관리 기술력을 결합한 상품"이라며 "앞으로 대학병원은 물론 일반 대학병원에까지 시스템을 확대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