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강남구 대치동에 테이크아웃 철판요리 체인점을 오픈한 김보라씨(가명). 그녀는 음식점을 오픈하면서 개업식에 주변의 지인들로부터 특별하고 의미있는 선물을 받았다.
그녀가 받은 것은 바로 나눔쌀화환.
일반적으로 개업식이나 결혼식, 장례식, 취임식 등 각종 행사장에 가면 화환이 줄지어 서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조문화는 무조건 화환이 많이 도착해야 사회적 지위가 높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경조사 때마다 화환을 주문하는 것이 의례적인 행사가 됐다. 이처럼 그저 남들에게 보여지고 과시하기 위한 화환은 연간 약 700만개로 돈으로 환산하면 7,000억대의 경제적 낭비를 불러오고 있다.
현재의 허례허식으로 치우친 경조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쌀화환이 등장했으며, 쌀화환을 받는 사람에게 장식용꽃과 함께 쌀 기부증서를 전달함으로써 직접 쌀로 교환하거나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할 수 있다. 한 번 쓰여지고 버려지는 화환과는 달리 쌀화환은 자연스러운 나눔을 실천할 수 있다.
이번 개업식을 통해 나눔쌀화환을 지인들로부터 선물받은 그녀는 “화환 자체도 굉장히 이쁘고, 연말이여서 좋은 일을 하고 싶었는데 화환과 함께 받은 나눔쌀을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예정”이라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그녀가 받은 쌀화환은 나눔스토어의 나눔쌀화환으로 일반화환보다 가격은 10%저렴하고 국내 최고의 전문 플로리스트가 디자인하여 어느곳에나 잘 어울린다는 평을 받고 있다.
현재 변화하고 있는 경조문화에 대해 시각장애인 합창단 라파엘코러스의 단장을 맡고 있는 오세정씨는 “쌀화환이 점점 이사회에 확대해나가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이런 문화들이 우리 사회의 기부문화를 바꾸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나눔쌀화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나눔스토어 홈페이지(www.nanumstore.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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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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