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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바야시 사토미 “세상 마지막 식사는 밥과 미소 된장국이면 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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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바야시 사토미 “세상 마지막 식사는 밥과 미소 된장국이면 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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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의 얼굴은 참 아리송합니다. 장난기와 귀여움이 가득한 아홉 살 소년 같은 눈 아래 속모를 여인의 입매를 가진 배우 코바야시 사토미. 지난 12월 1일 개봉한 <도쿄 오아시스>와 함께 한국을 방문한 코바야시 사토미는 한국 관객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던 <카모메 식당>을 비롯한 많은 영화와 드라마에서 특유의 부드러운 엄격함으로 호감을 넘어선 신뢰를 안겨준 배우입니다. 파도치는 거친 바다보다는 잔잔하지만 깊은 호수에 가까운 그녀와의 대화에 귀 기울여 보세요.

100: 지난 주 개봉한 <도쿄 오아시스>에서 보면 동물원에서 만난 한 소녀가 당신의 얼굴 대해 “그리기 어려운 특징이 없는 얼굴, 종잡을 수 없는 얼굴, 짐작이 안되는 사람”이라고 표현하는데요.
코바야시 사토미: 평소에도 그리기 어려운 얼굴이라는 말을 종종 들었어요. 코알라를 닮았다는 말도 많이 듣는데... 그렇다면 코알라를 보고 그리면 내 얼굴과 가장 비슷하게 그려지지 않을까요. (웃음)


“나에 관한 이야기는 비밀로 붙여두고 싶다”


코바야시 사토미 “세상 마지막 식사는 밥과 미소 된장국이면 족해요”

100: 그 대사는 단순히 생김에 대한 표현이라기보다는 감정이나 내면이 얼굴에 쉽게 드러나지 않는 사람이라는 뜻도 될 텐데요.
코바야시 사토미: (동석한 옆 자리의 프로듀서가 “정답!”이라고 외친다) 하하. 진짜 그런 성격이 있긴 해요. 물론 화날 때는 어쩔 수 없이 얼굴에 다 쓰여지긴 하지만요.


100: <카모메 식당>에 이어 <도쿄 오아시스>에도 주인공이지만 화자라기보다는 다른 이들의 고민과 사연을 들어주는 청자의 역할에 가깝습니다.
코바야시 사토미: 물론 작품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내 이야기를 많이 늘어놓기보다는 남의 이야기를 듣는 걸 더 좋아하는 편이긴 해요. 언니와 남동생 사이에서 둘째로 자랐는데 보통 장녀는 조금 더 나서기도 하고 주장도 있고 그렇잖아요. 그렇게 언니 뒤에 그림자처럼 붙어 있으면서 저렇게 하면 안 되는구나, 혼나는구나, 그렇게 관찰하는 성격을 어렸을 때부터 가졌던 것 같아요. 나에 관한 이야기는 뭐랄까... 비밀로 붙여두고 싶다는 바람이랄까?


100: <카모메식당>, <안경>의 오기가미 나오코 감독을 비롯해, <수영장>, <도쿄 오아시스>, <마더 워터>의 카세 료, 이번 한국 방문에 함께한 모타이 마사코, 이치카와 미카코 등과는 마치 연극 극단처럼 늘 함께하고 있는데요.
코바야시 사토미: 그동안 많은 작품을 해왔어도 배우들과 친분을 쌓는 편은 아니었어요. 하지만 이 팀을 만난 이후엔 누구보다 편안하게 연기에 임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신뢰 관계도 유지하고 있고. 지난 5년 간 각자 흩어져서 다른 작품을 하다가 1년에 한 편 정도 함께 만들고 있는 셈인데요. 저예산 영화이고 작은 현장이다 보니 다른 현장과는 다른 방식의 친밀감이 있어요. 이 팀과는 좋은 기억과 추억이 너무 많아요.


100: 특히 배우 모타이 마사코와는 다른 듯 어울리는 한 쌍을 보는 느낌인데요. 13살의 나이 차에도 불구하고 두 분은 친구 같아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모녀처럼 보이기도 하고. 두 사람의 인연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코바야시 사토미: 모타이 마사코 씨는 가족 같이 항상 나를 지켜 봐주는 사람이죠. 너무 친해서 고민을 털어놓기도 창피할 정도로. 하지만 사실 털어놓기 이전에 어떤 고민이 있는지 다 알고 있는 그런 사이예요. 같이 여행도 많이 다녔고 저에겐 너무 특별한 존재죠. 우리가 처음 만난 건 제가 19살 때 였는데, 음... 그러고 보니 이제 27년이 다되었네요. TV 코미디 쇼 한 코너로 홈드라마가 있었는데 거기서 엄마와 딸로 출연했던 게 처음이었어요. 어떤 상황에서도 여유가 있는 분이고 뭔가 모를 특별함이 있는 존재죠. 그런데 얼굴에 표정이 없어서 좋아하는 건지 싫어하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한번은 같이 전생에 무엇이었는지 알아보러 간 적이 있었는데 모타이 씨 전생이 바위였데요. (웃음) 어쩐지 납득이 되지 않나요?


100: 중학교 2학년 때 TV 학원 드라마의 고전, <3학년 B반 긴바치 선생>의 오디션을 통해 배우로 데뷔했다고 들었습니다. 오디션 보기까지 어떻게 배우가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나요?
코바야시 사토미: 당시 TV 드라마가 참 재미있던 시절이었는데 시청자의 한 사람으로 너무 재밌게 보다 보니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던 것 같아요. 엄청난 결심은 아니었고 흥미로 시작된 일이었죠. 너무 오래되어서 기억이 가물가물하긴 하지만. (웃음)


“최근엔 <알로하 영혼>이라는 하와이 여행기를 썼어요”


코바야시 사토미 “세상 마지막 식사는 밥과 미소 된장국이면 족해요”


100: 그렇다면 벌써 30년이 넘게 연기를 해온 셈인데요. 이 일을 그만두고 싶었던 적은 없으셨나요? 혹은 배우로 살아올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요?
코바야시 사토미: 괴로운 적은 많았지만 포기하고 싶었던 적은 없었어요. 사실 30년을 일한 것 치고 필모그래피가 그리 많이 쌓이진 않았는데 어쩌면 그것이 긴 시간 이 일을 해올 수 있었던 힘이었던 것 같아요. 너무 무리해서 과하게 일하지 않았던 것 말이죠.


100: 한국에서는 <카모메 식당>을 비롯해서 사토미 씨가 출연한 최근작들을 영혼을 치유하는 ‘힐링무비’로 부르고 있는데, 이 작품들에 출연한 것이 본인의 삶을 변화 시킨 부분이 있나요.
코바야시 사토미: 영화를 통해 삶이 크게 바뀌었다기보다는, 지금까지 살아왔던 나의 삶의 형태들이 이 영화들을 통해 눈에 보이게, 가시화 되었다는 게 맞을 거예요.


100: 최근에 대학에 들어가서 공부를 시작했다고 들었습니다. 마흔 중반, 늦었다면 늦은 나이에 배움의 길을 선택한 이유가 뭘까요?
코바야시 사토미: 대학에서 만학도로 일본 문화를 공부하고 있는데요. 어렸을 때는 너무 모르는 게 많아서 내가 뭘 모르는지도 알 수가 없었다면 이제는 내가 뭘 모르는지 알게 되니까 공부를 더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16살에 영화로 데뷔한 이후 대학에 가고 싶었는데 이제야 기회가 찾아왔네요.


100: 그나저나 지금 학기 중이신 거 아닌가요?
코바야시 사토미: 앗! 오늘 수업 빼 먹고 왔습니다! (웃음)


100: <수영장>에서는 직접 작사, 작곡한 ‘너가 좋아하는 꽃’이라는 노래도 있고 기타도 치시잖아요.
코바야시 사토미: 원래는 듣는 걸 좋아하지만 음악에는 전혀 취미가 없었는데 <수영장> 때문에 처음 기타를 배웠어요. 감독님께서 노래를 하나 만들어 보라고 하셔서 그저 콧노래로 흥얼거린 걸 가지고 만든 거예요. 생리적으로 그냥 나온 노래랄까요. (웃음)


100: 그렇다면 순간 학습 능력이 굉장히 뛰어나신 편인 것 같은데요. <카모메 식당>에서는 핀란드어도 선보였고 <수영장>에서는 태국어도 하는데요. 언어에도 재능도 있으신 것 같고요.
코바야시 사토미: 언어의 재능이라.... (일동 “정말 외국어를 잘해요” ) 하하하. 감사합니다. 물론 대사를 외우는 건 어렵지만 일본어로 된 대사는 영화가 끝나면 다 잊어버리는 편인데 외국어로 된 대사는 까먹게 되질 않아요. 확실히 재미를 느끼기는 해요.


100: 책도 많이 쓰셨죠?
코바야시 사토미: 가장 최근엔 <알로하 영혼>이라는 하와이 여행기를 썼어요. 그 사이 핀란드, 멕시코, 뉴질랜드 등을 여행한 에세이를 꾸준히 써왔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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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카모메 식당>에서는 만약 내일 세상이 끝난다면 마지막으로 아주 맛있는 식사를 하고 싶다는 말이 나오는데, 사토미 씨는 혹시 세상 마지막 식사를 한다면 뭘 드시겠어요?
코바야시 사토미: 밥과 미소 된장국. 역시 그거면 족해요.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0 아시아 글, 사진. 백은하 기자 one@
10 아시아 편집. 이지혜 seven@
10 아시아 편집. 장경진 thre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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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명 정부가 고향사랑기부제 개선을 국가균형발전 과제로 검토하면서, 제도 전면 손질이 예고되고 있다. 특히 대통령 선거 공약에 포함된 '법인 기부 허용' 방안이 실현될 경우 제도의 외연은 넓어지겠지만 기업에 대한 '반강제적 기부 압박'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동시에 제기된다. 자발성과 투명성, 형평성을 어떻게 확보할지가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13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은 대

  • 25.06.1110:39
    '기후에너지부' 신설 촉각…기대 속 이해상충 우려도
    '기후에너지부' 신설 촉각…기대 속 이해상충 우려도

    이재명 대통령은 대선 당시 '기후에너지부' 신설을 공약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정책과 환경부의 기후 업무를 통합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경제와 환경을 아우르는 이른바 '기후 컨트롤타워'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그동안 규제 중심의 환경정책과 산업 중심의 에너지 정책 간 상충해온 문제를 통합 부처를 통해 관리·조율하겠다는 복안이다. 새 정부의 기후에너지부 설립 배경은 인공지능(AI) 산업과 깊게

  • 25.06.1110:25
    '정부안의 정부' 기재부 쪼개기…확장재정 구현할 손발 어디로
    '정부안의 정부' 기재부 쪼개기…확장재정 구현할 손발 어디로

    확장재정을 선언한 이재명 정부에서 논의되고 있는 부처 개편의 핵심은 기획재정부의 예산 기능 분리에 있다. 한 해 670조원이 넘는 정부 예산 편성을 총괄하는 막강한 권한으로 '정부 안의 정부'로 군림해온 기재부의 기능을 분산하고 예산 편성에서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의 권한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관료의 견제를 무력화시켜 예산 편성이 정치적 목적에 휘둘릴 수 있고, 국가 재정 관리에 허점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는

  • 25.06.1010:57
    "목표는 쌀값 안정"…'남는 쌀 의무매입' 원점 재검토하나

    윤석열 정부 시절 두 차례 거부권(재의요구권)이 행사되며 무산된 양곡관리법 개정이 이재명 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다시 추진될 전망이다. '양곡법 개정'은 이재명 대통령의 주요 농업정책 공약이지만 '의무 매입' 부분은 빠져있다. 집권 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쌀값 안정'을 이룰 수 있다면 '의무 매입' 철회도 가능하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그동안 양곡법 개정 논란의 핵심으로 꼽힌 '정부의 남는 쌀 의무매입' 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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