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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지역 소비자 뿔났다‥피해·불만 상담 폭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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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대비 122.6% 급증...전자상거래, 의류·신변용품에서 많이 나와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경기도 소비자들이 불량품 구입 등에 따른 피해 및 불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도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소비자 피해 및 불만에 따른 상담 접수 건수가 전년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도 소비자정보센터에 올 1분기까지 접수된 소비자상담건수는 2219건으로 전년 997건에 비해 1222건(122.6%)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1586건(71.5%)은 법, 규정,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등을 설명하고 분쟁해결 절차를 안내하는 등 정보제공을 통해 소비자가 스스로 해결했지만 633건(28.5%)는 소비자정보센터에서 사업자와의 중재를 통해 분쟁을 해결했다.

가장 많이 접수된 품목은 "의류·신변용품"으로 309건(13.9%)이었으며, "정보통신서비스" 202건(9.1%), "정보통신기기" 186건(8.4%), "식료품·기호품" 139건(6.3%) 등의 순이었다.


전자상거래, 방문판매, 텔레마케팅 등 특수거래의 판매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상담이 241건으로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와 "텔레마케팅"이 각각 76건, "통신판매" 67건, "TV홈쇼핑" 67건 등의 순이었다. 특히 올해 들어 소셜커머스 관련 상담 3건이 새롭게 등장했다.


도 소비자정보센터는 "소비생활 분쟁은 예방이 우선이며 충동구매를 주의하고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준수하는 업체를 이용하는 게 좋다"며 "그럼에도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소비자센터에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고 충고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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