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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도쿄전력, 해답 안 나오는 공적자금 투입규모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6초

[아시아경제 이의원 기자]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운영사인 도쿄전력의 국유화 문제가 간 나오토 일본 총리의 발언으로 정리 되면서 이후 공적자금 투입 규모와 방법에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간 총리는 지난 1일 “도쿄전력에 대한 지원은 꼭 필요하지만 원칙으로 일본 정부는 도쿄전력을 국유화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 전력회사인 도쿄전력은 지난해 말 기준 6770억엔(약 8조7000억원)에 이르는 현금과 단기투자액을 확보하고 있다.


아울러 지진 발생 이후 대형은행들로부터 1조9000억엔의 긴급자금을 공급 받았다.

프랑스 크레디아그리콜의 계열사인 시장조사기관 CLSA 아시아 퍼시픽 마켓츠(CLSA Asia-Pacific Markets)의 펜 보웨스 애널리스트는 “도쿄전력은 2조엔 가량을 확보하고 있어 올해 현금보유량은 걱정 없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원자재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어 그 상승분이 소비자에게 전해지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미국 대형투자은행인 메릴린치 은행은 보고서에서 “시간이 걸리긴 하겠지만 결국 도쿄전력은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소비자들에게 고스란히 넘길 것”이라면서 추가로 필요한 자금이 5000억엔에서 6000억엔 사이로 내다봤다.


문제는 도쿄전력측에 투입되는 공적자금이 얼마나 필요할지에 쏠려 있다.


도쿄전력측은 현재 자금이 급히 필요한 상태는 아니지만 추가적으로 자금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카자키 다이치 도쿄전력 대변인은 “현재 유동성에 있어 특별한 문제는 없으나 올 회계연도에 큰 규모의 자금 수요가 예상돼 자금 마련에 노력중이다”라고 했다.


도쿄전력과 같은 대형 회사들이 현재가지 정부로부터 자금수혈을 받은 예는 없었다. 비슷한 예라고 해야 지난 2003년 자산규모 일본 4대 은행인 레소나홀딩스가 약 2조엔의 공적자금을 받은 경우다. 이후 정부는 레소나홀딩스의 의결권 70%를 얻게 됐다.


지난해 1월 일본 최대 항공사인 일본항공(JAL)도 파산 신청을 하면서 일본 정부로부터 100억엔의 자금 수혈을 받았고 일본의 은행들은 80억엔의 항공사 부채를 해결해줬다.


그러나 도쿄전력은 레소나홀딩스나 JAL과는 다른 상황이다.


배상액 규모도 엄청나고 주가는 계속 폭락하고 있어 도쿄전력에게 투입될 자금은 아직 예측할 수 없는 단계다.


미국 메릴린치 은행은 2년내 후쿠시마 원전 사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도쿄전력의 배상액은 11조엔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며 배상 비용을 감당해내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다.


국제 신용평가사들의 잇달은 도쿄전력 신용등급 강등도 도쿄전력의 열악한 재무상황을 반증하고 있다.


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푸어스(S&P)는 지난 1일 도쿄전력의 장기 신용등급을 BBB+로 세단계 강등했다. 지진 이후 2번째 하향 조정이다. S&P측은 “일본 정부의 큰 지원이 없는 한 등급은 변함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다른 신용 평가사 무디스도 지난달 31일 도쿄전력의 장기 신용등급을 'A1'에서 'Baa1'으로 3단계 낮춰, 2주 만에 강등 조치를 취했다.




이의원 기자 2u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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