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기자수첩]'북미 올해의 차' 선정 400대에 밀린 20만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기자수첩]'북미 올해의 차' 선정 400대에 밀린 20만대
AD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20만대나 팔린 쏘나타가 탈락해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시보레 볼트가 미국 차라서 더 유리한 것 같습니다. 다음을 기약해야죠."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북미지역 '올해의 차' 행사에서 쏘나타가 시보레 볼트에 밀려 떨어지자 현대자동차에서 나온 반응이었다.

정의선 부회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쉽다"고 토로했으며, 또 다른 현대차 고위 관계자는 "연간 400대 팔린 시보레 볼트가 20만대를 판매한 쏘나타를 제친 것은 미국 자동차 메이커의 기살리기 차원이 강하다"고 자조적으로 언급했다.


이 말을 곱씹으면서 한편으로는 동감하는 부분이 있었다. 승용차 보다 앞서 발표된 트럭부문 '올해의 차'에는 또 다른 미국 빅3인 포드 익스플로러가 차지했다. 특히 트럭부문의 경우 후보차량이 익스플로러 외에 닷지 듀랑고와 지프 그랜드체로키 등 전부 미국차량이었다.

북미 올해의 차 선정이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디트로이트모터쇼는 미국차의 부활 무대가 된 셈이었다.


시보레 볼트로 '올해의 차'를 거머쥔 GM 역시 이를 부인하지 않았다. GM 고위 관계자는 "쏘나타가 짧은 판매 기간에도 불구하고 20만대 실적을 올린 것은 인상적"이라고 언급했다. 결국 홈의 이점이 한 몫 한 셈이다. 볼트는 300표, 쏘나타는 200표 정도를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분위기라면 '내년을 기약할 것'이라는 현대차의 바람은 여전히 바람으로 끝날지 모른다. 현대차의 전세계 질주가 미국차의 부활로 인해 오히려 역풍을 부를 수 있는 상황이 됐다.


최근 들어 현대차는 자동차 본고장인 미국 시장에서 지난해 53만대 이상의 판매 실적을 기록하는 등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부활의 노래를 부르고 있는 미국차 업체 입장에서는 집중 견제의 대상인 것이다.


빅3 가운데 하나인 빌 포드 포드 이사회 의장은 "글로벌 메이커가 모두 경쟁상대"라고 말하면서 그 예시로 '현대차'를 거론하기도 했다. 400대에 밀린 20만대는 숫자로 해석할 수 없는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분위기를 반영하는 듯 했다.




디트로이트(미국)=최일권 기자 igcho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