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삼성과 LG전자가 중국 프리미엄 가전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현지에서 고급형 냉장고 수요가 올해 급격히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9일 중국시장조사업체인 차이나크래프트에 따르면 올해 중국 내 냉장고 수요는 전년대비 19.45% 증가하겠지만 이 가운데 양문형이나 3도어 등 고급형 제품의 증가율은 83%나 폭증할 것으로 예상됐다.
또 올해 중국내 고급형 냉장고 비중은 35%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도시에서의 비중은 5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지방에서도 저가제품보다는 브랜드와 대용량과 디자인, 보관기능, 에너지절감형 등 고성능 위주로 선호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프리미엄 제품이 올해 중국 냉장고 시장의 주류를 형성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현재 삼성과 LG 등 국내업체들은 중국 고급가전시장에서 공격적 전략을 구사하며 시장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pos="C";$title="";$txt="";$size="550,384,0";$no="2010102910312424722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최근 LG전자는 중국 양대 전자양판점 가운데 하나인 궤메이와 올해 판매목표를 93억위안대(1조6700억원)로 높이는 계약을 했고 이 가운데 냉장고와 세탁기가 28억위안을 차지하고 있다. LG전자는 이에 앞서 쑤닝전기와도 올해 판매 목표를 지난해의 두 배 수준인 80억위안으로 올리는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전자도 궤메이와 향후 2년간 300억 위안(약 5조1400억원) 규모의 제품 공급계약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현재 중국 가전시장에서는 토종기업들의 영향력이 상당해 향후 국내기업들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역점을 둬야 한다는 지적도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TMG의 올해 1분기 기준 상위 10대 선호 가전브랜드에는 하이얼과 메이디, 거리 등 중국 브랜드가 1위에서 5위를 휩쓸었고 삼성은 7위에 그쳤고 LG는 10위안에 들지 못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LG전자의 양문형 냉장고 시장점유율이 20%를 넘나드는 등 한국업체들의 시장확대 노력이 강화되고는 있지만 생활가전시장에서 삼성과 LG 브랜드 파워는 크지 않다"며 "향후 현지시장에서 기업이미지 제고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박성호 기자 vicman1203@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성호 기자 vicman1203@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