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지난 2004년 7월 통합환승요금제가 실시된 이후부터 마을버스의 환승손실액이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행정안전위원회 김태원 의원(한나라당)이 11일 공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환승할인제 실시 이후 현재까지 마을버스 업계의 누적손실액은 업계추산으로 약 4800억원이다.
더욱이 서울시민이 교통카드로 마을버스를 이용하면 1인당 600원을 부담해야 하지만 환승도입 이후 지하철이나 시내버스 등으로 환승할 경우 300원 미만을 내고 있다. 서울 마을버스 이용객의 환승율이 66%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승객 3명 중 2명은 300원 미만에 이용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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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시내버스의 경우 서울시로부터 환승할인손실보전액을 대당 월 57만1677원을 지원받고 있다. 하지만 마을버스는 대당 운송원가(33만535원)의 80%인 월 26만원 기준 운송수입에 미달할 경우, 13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는 등 상대적 차별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울시가 김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를 살펴보면, 2010년 현재 마을버스업체는 총 121개, 면허대수는 1364대, 업체별 차량보유대수 평균 11대, 일일평균 운송승객수는 대당 963명이다.
배경환 기자 khb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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