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천 대표 "제2의 맥도널드ㆍ버거킹처럼 키울 것"
내달 中 이어 연내 美ㆍ싱가포르 매장 잇따라 오픈
$pos="C";$title="CJ푸드빌";$txt="CJ는 2015년까지 북미, 중국, 일본, 동남아, 유럽 등 전 세계에서 테이크아웃이 가능한 비빔밥 전문 레스토랑 '비비고' 매장 1000개점을 연다는 계획을 세웠다. 사진은 서울 종로구 광화문 오피시아빌딩에 위치한 1호점 모습.";$size="510,286,0";$no="201007261438375128248A_5.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비비고 브랜드의 해외시장 진출 사업은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음달 중국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미국과 싱가포르에 해외 매장을 연이어 오픈할 예정입니다."
$pos="L";$title="CJ푸드빌";$txt="김일천 CJ푸드빌 대표";$size="153,180,0";$no="201007261438375128248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김일천 CJ푸드빌 대표(사진)는 27일 본지와 전화통화에서 지난 5월 선보인 비빔밥 브랜드 '비비고(bibigo)'의 해외시장 진출이 속도를 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다음달 중순 중국 베이징 동방신천지에 해외 첫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라며 "이미 지난 6월 현지 직원들이 광화문에서 교육을 마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9월 중순에는 미국 UCLA에, 12월 초에는 싱가포르 시내 중심 복합쇼핑몰인 라플레스 시티 쇼핑몰(raflfles city shopping mall)에 매장을 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해외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한식 레스토랑을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지역에 맞는 메뉴를 선보이고 지역적 사정에 맞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이라면서 "현지 적응도 등을 살펴 더욱 완성도를 높여 나가는데 가장 주안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비빔밥을 미국 맥도널드 및 버거킹의 햄버거처럼 세계적인 음식으로 키우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이를 위해 CJ푸드빌은 2013년부터 외식 역량을 보유한 해외 현지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본격적인 점포 확장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2014년에는 500개의 매장을, 2015년에는 1000개의 매장을 북미, 중국, 일본, 동남아, 유럽 등 전 세계에 오픈한다는 목표다. 이럴 경우 CJ푸드빌은 2020년까지 전체 매출의 50%를 해외 시장에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pos="C";$title="표-cj푸드빌";$txt="";$size="349,314,0";$no="201007271118296465533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김 대표는 국내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이 해외 진출에 대한 성공 가능성을 더욱 크게 하고 있다고 했다. 김 대표는 "국내 소비자들의 반응도 고무적"이라며 "카페소반을 운영할 당시보다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비비고는 국내에서 서울 상암동 CJ E&M 센터 지하에 2호점을 열었으며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 연구동내 2층에 있는 카페소반을 3호점으로 리모델링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비비고의 6월 매출은 카페소반 당시의 전년동기보다 6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테이크아웃을 찾는 고객들이 늘면서 매출의 10% 가량을 차지했다.
한편 이처럼 비비고의 공격적인 해외 진출은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한식 사랑'에서 비롯됐다는 평가다. 그동안 CJ는 이 회장의 뜻에 따라 한식당 '카페 소반'을 운영하며 비빔밥의 해외 진출 전략을 연구해 왔다.
특히 '비빔밥'과 '비비다'의 우리말과 테이크아웃(Take Out)한다는 'To-go'를 결합한 '비비고'란 명칭도 이 회장이 직접 작명했을 정도라는 게 CJ그룹 관계자의 전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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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강욱 기자 jomar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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