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콘텐츠가 없다면 3D는 무용지물"
영상장비업체, 지상파와 손잡고 소프트웨어개발 총력
헐리웃과 손잡고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발에도 잰걸음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3D 영상장비 시장에 뛰어들었던 업체들이 이번엔 '콘텐츠'로 눈을 돌리고 있다. 3D 화면을 얼마나 잘 구현할 수 있느냐보다는 어떤 콘텐츠를 제공하느냐에 사업의 성패가 걸렸다는 판단 때문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리얼스코프(대표 이재권)는 SBS 등 지상파 방송국과 3D 방송 송출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 이르면 오는 10월부터 시범방송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또 내년부터 시작되는 본격 방송을 앞두고 리얼스코프 측은 방송용 콘텐츠 개발에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올 초 전략적 제휴를 맺은 초록뱀미디어가 제작하는 드라마를 3D카메라를 활용해 촬영을 지원하고 있다.
추노 등 인기 드라마를 제작한 초록뱀미디어를 통해 향후 콘텐츠의 해외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리얼스코프 관계자는 "촬영부터 3D기술을 응용해 고품질의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며 "기존 방송 프로그램을 3D화면으로 전환하는 렌더링 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pos="R";$title="(오프)3D, 콘텐츠로 승부수 띄운다";$txt="▲레드로버가 캐나다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툰박스 엔터태인먼트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넛잡'";$size="250,350,0";$no="2010071514504450081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리얼스코프는 3D장비 생산업체인 케이디씨정보통신, 아이스테이션, 잘만테크가 손을 잡고 만든 콘텐츠 전문업체로 방송용 콘텐츠에 이어 애니메이션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레드로버(대표 하회진)도 컴퓨터에서 입체 영상을 재생하거나 제작, 편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캐나다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툰박스 엔터테인먼트(Toonbox Entertainment)와 전략적 사업 제휴를 통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 곳은 '토이스토리2', '아이스에이지3' 등을 만든 제작진이 소속된 업체다.
최근 이 업체와 공동제작한 극장용 애니메이션 '넛잡(NutJob)'이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부터 글로벌프론티어 프로젝트에 선정, 6억원 가량 지원도 받게 됐다.
하회진 대표는 "최근에는 미국 헐리우드 애니메이션 업체로부터 협업을 제안받았다"며 "국내 투자자를 모집해 규모를 키우고 콘텐츠사업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3D TV를 교육시장에 활용할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 소프트웨어 개발도 서둘러 교육용ㆍ기업용 소프트웨어 사업도 시작할 계획이다.
한편 3D는 현실 세계인 3차원 세계를 2D화면에 실감나게 구현하는 차세대 영상 기술로, 2015년에는 전세계적으로 158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오현길 기자 ohk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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