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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차 BMW, 15년 한결같은 '코리아 사랑'

7월 출범 15주년 맞는 BMW코리아 김효준 사장 "미래차 등 파트너십 강화"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업계 선두로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한국 자동차 산업 발전을 견인하겠습니다."


오는 7월 출범 15주년을 맞는 BMW그룹코리아의 김효준 사장(사진)은 "지난 15년간 국내에서 변함없는 사랑을 받은 것은 한국 시장의 성장 잠재력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투자 때문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15년간 선두 기업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한국 자동차 산업 발전에 이바지해온 만큼 향후에도 과감한 투자를 통한 사명감으로 시장을 이끌어가겠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피력한 것이다.


1995년 7월 독일 BMW그룹이 100% 투자한 BMW그룹코리아가 첫 시동을 걸었다. 국내 수입 자동차 최초의 현지법인이 설립된 순간이었다. 당시 수입차 전체 시장은 2700여대, BMW 연간 판매대수도 200대에 불과했다. 2010년 1~5월 수입차 판매량이 3만4318대(한국수입자동차협회 자료)인 것과 비교하면 척박한 환경이었다.

하지만 BMW는 한국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믿고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BMW 관계자는 "1994년 연간 생산대수와 판매대수에서 한국 시장은 이미 세계 6위로 수입차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컸다"면서 "본사도 한국 시장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과감하게 투자했다"고 밝혔다.


성과는 금방 나타났다. BMW가 한국에 진출한 첫해 판매량은 714대로 전년보다 3배 이상 성장했다. 1996년에는 벤츠, 볼보, 사브, 아우디 등 내로라하는 경쟁사를 제치고 수입차 1위(1447대)에도 올라섰다.


BMW는 이후 최고급 성능과 명차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장기집권을 해오고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BMW는 지난 5월 한달간 1472대를 판매해 4월에 이어 2개월 연속 판매량 1위에 올랐다. 올해는 국내 수입 자동차의 시장 점유율 20% 돌파도 노리고 있다.


BMW코리아가 이처럼 선전한 데는 업계 최고 수준의 딜러 네트워크를 빼놓을 수 없다. 현재 전국적으로 총 31개의 전시장과 29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BMW 부산 전시장을 신축 이전 오픈하고, BMW 미니(MINI) 목동 전시장과 함께 미니 최초의 단독 서비스 센터인 강남서비스센터도 오픈하는 등 고객 접점을 넓혀가고 있다. 신차 구입 후 5년 혹은 10만km 주행시까지 소모품을 무상 지원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도 주목할 만하다.


제품 라인업도 강화해가고 있다. 지난 2월에는 X3, X5, X6 등 4륜구동 모델 라인업을 대폭 확대했다. 프리미엄 컴팩트 자동차 시장 공략을 위해 X1도 출시했으며, 8일에는 PAS(Progressive Activity Sedan)라는 새로운 장르의 BMW 그란 투리스모도 선보였다.


하반기에는 BMW 액티브하이브리드 X6와 액티브하이브리드 7 등 선진 기술력이 총동원된 그린카들도 모습을 드러낸다. 영화나 드라마 PPL(간접광고)에 머물지 않고 영화 제작에 직접 참여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가는 행보도 멈추지 않고 있다.


BMW그룹코리아측은 "지난해 세계적인 불경기 상황에서도 1시리즈 출시를 시작으로 거의 매달 신차를 선보였으며, 경쟁력 있는 가격을 확보하면서 한국 시장에 강한 신뢰를 보여왔다"고 말했다.


오는 9월에는 BMW그룹의 미래 자동차 비전을 제시하는 'BMW 이노베이션 데이'가 서울에서 개최된다. BMW 관계자는 "BMW가 개발하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 미래차를 직접 시승해볼 수 있다"면서 "BMW의 미래를 제시하는 이노데이 데이를 통해 한국과 BMW간 파트너십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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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일 기자 jay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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