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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생들도 ‘영어’가 가장 골치


[아시아경제 김도형 기자]영어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져가는 가운데 서울대학교 학생들도 영어 학습에 가장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일 서울대 대학생활문화원은 2010학년도 신입생 특성조사와 학부 및 대학원 대학생활 의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중 신입생 특성조사 결과는 서울대 신입생들이 영어학습의 중요성을 체감하면서도 스스로의 수준은 낮게 평가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신입생들은 현재 자신의 수준을 스스로 평가해보라는 물음에 ‘팀협동 과제수행 능력’ 등을 높게 평가한 반면 ‘영어 글쓰기 능력’, ‘영어 회화 능력’, ‘희망하는 직업관련 전문지식’ 등 3개 항목에서 자신의 수준이 낮다고 응답했다. 전체 15개 항목 중에서 영어와 관련된 항목 2가지에서 취약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이다.

또 자신의 진로에 중요하다고 생각지만 스스로 지각한 현 수준이 낮은 교육내용으로도 ‘전공관련 지식·기능·안목’ 등과 더불어 ‘영어 회화 능력’, ‘영어 글쓰기 능력’을 꼽았다. 영어 능력이 중요하다고 느끼지만 자신의 수준은 떨어진다는 인식이다.


서울대생들의 이 같은 현상은 신입생뿐만 아니라 학부·대학원 졸업예정자에게서도 관찰됐다.


학부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대학생활 의견조사에서 서울대 졸업예정자들은 대학 4년을 보내면서 ‘희망하는 직업관련 전문지식’과 ‘전공관련 지식?기능?안목’이 가장 많이 향상됐지만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과 ‘영어 독해 능력’이 가장 적게 향상됐다고 응답했다.


대학원 졸업예정자들을 상대로 한 의견조사에서도 대학원 교육에서 요구되는 능력 중 ‘영어 글쓰기 능력’이 가장 부족하다는 응답이 나왔고 ‘매우 낮음’이라고 평가한 학생도 5.9%나 돼 다른 능력에 비해 스스로의 수준을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학원 졸업예정자들은 교육 강화 필요성과 관련해서도 ‘영어 글쓰기 능력’, ‘글쓰기 능력’, ‘영어 회화 능력’, ‘구두발표 및 토론 능력’ 등에 대한 교육이 가장 시급하게 보강되어야 한다고 대답했다.


이번 조사에는 2010학년도 신입생 3445명 가운데 1409명(40.8%), 2009년 8월 졸업예정자 및 2010년 2월 졸업예정자 3713명 중 2697명(72.6%), 석사 및 박사 과정의 2009년 8월 졸업예정자 및 2010년 2월 졸업예정자 2817명 중 1751명(62.2%)이 각각 참여했다.


응답자들은 영어글쓰기, 영어회화, 글쓰기, 예술소양, 발표토론, 비판적독서, 영어독해, 리더십, 전공지식, 직업관련지식, 창의력, 컴퓨터, 협동능력, 논리과학사고력, 인간관계 등 15개 항목 가운데서 위와 같이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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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형 기자 kuer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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