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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자체 최초 'QR코드'로 市 홍보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서울시는 17일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처음으로 시정 홍보를 위해 'QR코드'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QR(Quick Response) 코드는 휴대폰 이용해 사진으로 찍으면, 해당 제품의 정보 사이트로 자동 링크돼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신개념 서비스다.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결합해 모바일인터넷 환경에서 바코드 시스템에서 확보하기 어려웠던 용량의 정보를 제공해 각광을 얻고 있다.

시는 우선 '문화와 예술이 있는 서울광장(이하 서울광장)' QR 코드를 제작하고 그 속에 주요 공연 정보와 영상 콘텐츠, 공연 사진과 공연장 위치 등의 다양한 정보를 담아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서비스는 서울광장 공연장 주요 시설물과, 리플릿 등의 인쇄물, 웹사이트, 영상물 등에 QR 코드를 삽입해 시민들이 해당 코드만 촬영하면 공연 관련 정보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최정식 서울시 뉴미디어홍보팀장은 "2011년 스마트폰 이용자가 400만~ 500만 명 선으로 추산되는 상황에서 QR코드 활용은 시정 안내 대세로 굳어질 것"이라며 "QR 코드라는 도구 속에 양질의 콘텐츠를 담는 것이 관건이며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서는 시정 안내 툴이 되도록 특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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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태진 기자 tj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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