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중랑구 꿈나무들 무럭무럭 자란다

중랑구, 2010 중랑 꿈나무 프로젝트 5대 분야, 총 84개 사업 추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중랑구(구청장 문병권)가 미래의 주역인 아동,청소년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중랑 꿈나무프로젝트'(2008~2010) 3년차 사업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갔다.


중랑 꿈나무프로젝트는 2008년 7월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사업추진을 위한 기반을 조성, 2009년까지 382억원의 예산을 들여 5대 분야 112개 사업을 추진했다.

올해는 지난해 사업 추진실적을 정비, 완료사업은 제외하고 추가로 227억원 예산을 투자, 신규사업 21개를 발굴, 총 84개 단위사업을 '중랑 꿈나무프로젝트 3년차 사업'으로 확정했다.


중랑 꿈나무프로젝트는 정책방향을 안전하고 건강한 중랑, 즐겁게 배우는 중랑, 함께 만드는 중랑, 서로 아껴주는 중랑, 미래를 준비하는 중랑 등 5가지 방향을 설정해 진행하고 있다.

◆안전하고 건강한 중랑


먼저 '삐뽀삐뽀! 안전하고 건강한 중랑' 분야에서는 어린이 안전을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을 대폭적으로 개선하고 등,하굣길 안전을 위해 '어린이 안전 도우미'를 초등학교에 배치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어린이 아토피 환자 등 환경성 질환 예방을 위한 '어린이 아토피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있는 ADHD 등 문제행동아동 치료를 위한 '문제행동아동 조기 개입서비스'를 추진해 안전하고 건강한 중랑을 만들어 가고 있다.


◆즐겁게 배우는 중랑


'하하 호호! 즐겁게 배우는 중랑' 분야에서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상상어린이공원, 중랑천 둔치 자연학습장, 봉화산 숲속여행과 용마산 자연생태체험교실을 통해 체험학습을 통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중랑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단체 중 전국 최초로 시작해 올해로 6주년을 맞아 중랑구 대표사업으로 자리잡은 '북 스타트 사업'은 생후 6~7개월 된 영아들에게 책꾸러미를 전달하고 어머니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월 6세 이상 유아,초등학생 자녀를 둔 중랑가족 40명을 접수받아 여행을 떠나는 '행복 체험학습 나들이'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함께 만드는 중랑


'너도나도! 함께 만드는 중랑' 분야에서는 지난 3월 19일 면목역 광장에서 '교복알뜰행사'를 열어 기증받은 교복을 세탁해 저렴하게 판매함으로써 나눔 문화를 체험하고 수익금으로 지역내 어려운 청소년들을 도움으로써 주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기도했다.

또 지난 2월부터 새롭게 실시되고 있는 '드림북&드림토이' 사업은 드림센터 북카페와 중랑구장난감대여센터와 연계, 경제적,지리적 여건상 장난감과 도서의 구입,대여가 어려운 가정에 장난감과 도서를 직접 배달,회수해주는 사업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로 아껴주는 중랑


'아자아자! 서로 아껴주는 중랑' 분야는 아동급식과 지역아동센터 운영지원을 비롯 방과 후 저소득층 자녀 무료 학습지원, 방과 후 공부방 아동 건강돌보기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신내2동과 상봉1동을 사업 지역으로 공평한 양육여건과 출발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저소득층 0~12세 아동과 그 가족에게 건강,복지,교육프로그램을 통합한 전문적,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드림스타트'사업은 중랑구 지역내 장애우, 다문화 가정, 한부모 가정 등의 미취학아동 400여명을 대상으로 복지와 교육, 보건, 주거 등이 결합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래를 준비하는 중랑


'반짝반짝! 미래를 준비하는 중랑' 분야는 둘째아이부터 50만원, 셋째 100만원, 넷째아이부터는 200만의 출산장려금을 지원하고 있는 것을 비롯 아이돌보미 사업 등 미래를 위한 양육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아이돌보미 사업은 전국 최초로 어린이집과 연계한 시간연장제 서비스를 도입, 위킹맘들의 '육아고민'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아울러 폐지되는 주민센터를 리모델링, 2009년 망우청소년 독서실을 개관, 올해는 양원 청소년독서실을 추가로 개관, 아동,청소년들의 면학분위기 조성도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초,중등학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 원어민과 함께 하는 중랑꿈나무 영어캠프 등 교육지원을 통해 인재 양성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