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전자레인지, 알제리 세탁기, 베트남 냉장고 시장 1위
[아시아경제 김정민 기자]$pos="C";$title="";$txt="대우일렉은 중남미, 동남아 지역을 공략하며 해외시장에서 고속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사진은 베네수엘라에서 열린 신제품 발표회. ";$size="550,474,0";$no="2010031615130905138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대우일렉(대표 이성)이 신흥시장에서 틈새시장을 개척하며 백색가전 명가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베트남 냉장고 시장 1위에 이어 알제리 세탁기 시장 1위, 베네수엘 라 전자레인지 시장 1위를 달성하며 제3세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기 시작한 것.
전체 매출의 85% 이상이 수출인 대우일렉은 미주,유럽,CIS 시장 등 주요시장과 함께 글로벌 확대 전략으로 ‘사각지대’로 평가되는 제3세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동남아·중남미 무대로 맹활약=대우일렉은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베네주엘라의 수도 카라카스에서 현지 바이어 및 언론 관계자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베네수엘라 신제품품 발표회'를 진행했다 .
지난해까지 자유무역지대인 파나마 꼴론을 통해서만 판매를 진행했던 대우일렉은 제한적인 유통망에도 불구하고 중남미 최대 백색가전 업체인 마베를 제치고 베네수엘라 시장에서 전자레인지 판매 1위(시장점유율 21%)를 차지했다.
이에 자신감을 얻은 대우일렉은 올해 신제품 발표회를 필두로 현지 양판점 및 할인점 등 판매망을 확보하고, 프리미엄 신제품을 앞세워 전년대비 2배 증가한 50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난 2008년 알제리 드럼세탁기 시장에 진출한 대우일렉은 첫해 2만대 판매를 시작으로 알제리 정부의 수입억제정책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전년대비 2배 이상 늘어난 4만 2000대 판매 성과를 올리며 22%가 넘는 시장점유율로 1위를 달성했다.
알제리 드럼 세탁기 시장은 일반 세탁기 판매가 저조한 반면 드럼세탁기 인기가 높아 올해 약 20만대 규모로 시장이 급성장할 전망이다.
대우일렉은 현지 최대 가전업체인 콘도르와 국영기업인 MEM 등 현지 업체를 통해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5만5000대, 2011년 7만대, 2012년 10만대 판매를 진행, 3년내에 드럼세탁기 점유율 50%를 달성하며 1위를 고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올해 초 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선언한 대우일렉은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아프카니스탄 뿐만 아니라 올 5월부터는 인도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지난 1월 방글라데시 브랜드 런칭쇼를 진행한 대우일렉은 현지 최대 유통업체인 라이마 프로즈와 200만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1월말에는 스리랑카의 유통업체인 인디카, 존아르크(Joan Arc)와는 100만덜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이밖에 아프카니스탄 유통업체인 옴란, 바드라 테자라트 등과는 대우일렉 브랜드 제품 판매를 진행할 계획이며, 인도의 경우 5월부터 세탁기 판매를 시작으로 법인철수 7년만에 재진출을 한다는 방침이다.
◆측면 돌파로 해외시장 공략 =대우일렉의 이러한 제3세계 시장 공략의 특이한 점은 해당국가가 아닌 주변국가의 법인 혹은 지사를 거점으로 사업이 이루어 지고 있다는 점이다. 베네수엘라 전자레인 지 1위는 파나마 법인(DEPASA) 를 통해, 알제리 세탁기 1위는 암만 지사 를 통해, 남아시아 공략의 경우 U.A.E 판매법인을 거점으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대우일렉은 그동안 구축한 해외 사업망을 최대한 활용, 각 해외 사업장에서 지역별 특성을 충분히 파악한 후에 해당 국가뿐만 아니라 주변국가까지 공략하는 글로벌 확 대 전략을 펼진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이강훈 대우일렉 해외사업 담당 상무는 “대우일렉은 90년대 중반부터 해외시장을 개척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신규 시장 개척 노하우를 보유 하고 있다" 며 "제3세계 시 장 공략을 통해 시장 다변화와 함께 매출 증대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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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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