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업계 행운·건강 컨셉트 입혀 설·밸런타인데이 동시 공략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발렌타인데이'(2월14일)를 앞두고 초콜릿을 주요 상품군으로 보유하고 있는 제과업체들이 반격에 나섰다.
설과 발렌타인데이가 겹치면서 '특수'가 사라진 제과 업체들이 발렌타인데이를 매출 호재로 이어가기 위해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안간힘을 쏟고 있다.
롯데제과, 오리온, 크라운제과, 해태제과 등 제과 대표 4개사는 "그래도 다시 한 번!"을 외치며 다양한 신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오히려 설날과 발렌타인데이를 동시에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pos="L";$title="롯데제과";$txt="";$size="255,170,0";$no="201002091527542053210A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초콜릿 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롯데제과는 가나초콜릿과 ABC 초콜릿의 생산량을 이달 들어 60% 이상 늘렸으며 길리안 초콜릿 5종 기획제품을 선보여 적극 판매에 나서고 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밸런타인데이와 설 명절이 겹치는 것을 우려해 이미 연초부터 초콜릿 공급과 판촉을 확대해 왔다"며 "새해부터 밸런타인데이까지 초콜릿 매출은 전년보다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pos="R";$title="오리온";$txt="";$size="255,225,0";$no="201002090938569545272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오리온은 대표 초콜릿 브랜드 '투유'의 신제품 '룬(Rune) 초콜릿'을 선보이는 한편, 도심 벽면에 빔을 쏘는 새 광고기법 '빔버타이징'을 통해 소비자들의 시선을 집중시킨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번에 출시된 신제품 패키지에는 '사랑룬', '행운룬', '건강룬', '성공룬' 등 4가지 주문이 그려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오는 12일과 13일 홍대, 잠실, 신천 등에서 인기가수 아이유의 히트곡 마시멜로우의 밸런타인 버전을 '빔버타이징'을 통해 상영함으로써 발렌타인데이 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pos="L";$title="크라운";$txt="";$size="255,170,0";$no="201002101007014855722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크라운제과는 세뱃돈 대용 금괴, 복주머니, 액자 등 설 명절에도 어울릴 수 있는 이색 초콜릿 제품들을 선보였다. 금괴 모양으로 만들어진 '미니쉘 금괴' 제품과 초코바 '키커'ㆍ'엡솔루트'를 담은 '복주머니' 제품은 아이들을 위한 세뱃돈 대용으로 안성맞춤이다. 또 블랙로즈 갤러리 제품에는 명화 작품 3종을 고급 액자모양의 상자에 담았다.
해태제과는 자유시간, 발리, 화이트엔젤 등 대표적 제품으로 구성한 선물세트 '스위트 북 스토리'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실제 책과 똑 같은 모양으로 펼칠 수 있는 포장이 특징이다. 아울러 크라운제과와 해태제과는 구매제품별로 포장용 상자, 쇼핑백을 증정하는 푸짐한 판촉행사를 14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기준 4500억 원 정도로 추정되는 우리나라 초콜릿 시장에서 롯데제과, 오리온, 크라운제과, 해태제과 등 제과업계 메이저 4개사의 지난해 매출 규모는 3300억 원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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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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