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거래 비중 10%대로 뚝..가입고객 5500만 돌파
국내 금융시장에 일대 혁명을 불러 온 인터넷 뱅킹이 탄생한 지 만 10년을 맞았다.
지난 1999년 7월 일부 은행에서 처음 선보였고 그 해 하반기부터 서비스제공이 본격 확산된 인터넷뱅킹은 10년이 지난 올 2ㆍ4분기 인터넷뱅킹을 통한 자금이체규모가 2500조원을 넘어섰다.
또 인터넷뱅킹은 은행 창구에서 직원 얼굴을 보고 거래하는 대면거래 비중(입출금 기준)을 10%대로 떨어뜨려 은행이 방카슈랑스와 펀드판매 등 영업수익 다각화를 꾀할 수 있는 일등공신으로 자리매김했다.
2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2ㆍ4분기 인터넷 뱅킹 총 고객은 5557만2000명으로 5500만명을 돌파했다. 개인 고객이 5268만5000명이고 기업 고객이 288만7000명이었다. 한은이 관련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01년 2ㆍ4분기(743만3000명) 대비 7.5배 늘어난 것이다.
2000년 1ㆍ4분기 28조6841억원에 불과하던 인터넷뱅킹을 통한 자금이체규모는 올 2ㆍ4분기 90배 늘어난 2577조2785억원으로 급증했다. 이체 건수 역시 같은 기간동안 144배 확대된 4억1973만2000건을 기록했다. 조회건수도 181배 늘어난 20억2828만1000건이었다.
일평균 인터넷 뱅킹 자금이체금액과 건수가 28조3217억원, 461만2439건, 그리고 조회건수는 2228만8802건에 달하는 셈이다.
이 같은 인터넷뱅킹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입ㆍ출금시 은행 창구 대면거래는 지난 2005년 1ㆍ4분기 26.9%에서 하락추세를 지속하며 올 2ㆍ4분기에는 14.1%로 떨어졌다.
인터넷뱅킹 서비스는 전통적인 입출금 및 조회, 이체업무 외에 대출, 보험, 펀드 등 다양한 상품의 판매채널로도 이용되고 있다.
최근 시중은행들은 인터넷을 통한 예ㆍ적금 상품 가입시 대부분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펀드 가입 및 환전시 수수료를 깍아주고 있다.
그러나 급속한 외형적 성장 이면에는 해킹과 정보유출 등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게 내포돼 있다.
올 들어 디도스(DDos) 출현으로 인터넷뱅킹 대란설이 나와 불안에 떨어야 했고 해킹에 따른 정보유출 및 금전적 피해를 호소하는 사례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
시중은행 IT담당 관계자는 "은행입장에서는 인터넷뱅킹 보안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고 향후에도 해킹기술의 발전으로 꾸준한 투자를 할 수 밖에 없다"면서 "고객들도 공인인증서와 비밀번호 등의 유출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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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호 기자 vicman120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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