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txt="라파즈코리아 임직원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라파즈코리아는 최근 소문이 불거진 시멘트사업부문 매각설에 아랑곳하지 않고 새로운 홍보마케팅과 기술개발 등에 힘쓰며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다. ";$size="550,204,0";$no="2009073014440076951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전세계 건축자재업계 1위 업체인 프랑스 라파즈그룹의 한국 현지법인 라파즈코리아가 인수합병(M&A) 매각설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업계 최초로 포인트 적립 마케팅을 도입하고 신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는 등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겠다는 강한 의지다.
30일 라파즈코리아에 따르면 석고보드를 취급하는 한국라파즈석고보드는 최근 '라파즈 라운지(lounge.lafarge-gypsum.co.kr)'라는 사이트를 오픈하고 고객 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 서비스는 석고보드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장당 10점의 포인트를 현금식으로 적립해주고 해당 점수만큼 다양한 경품으로 바꿀 수 있게 한 것이다.
연간 평균 적게는 20만 포인트(20만원 상당)에서 많게는 100만 포인트(100만원 상당)까지 적립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pos="C";$title="";$txt="";$size="550,325,0";$no="2009073014440076951_4.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회사 관계자는 "국내 건축자재 업계에서 고객을 위해 포인트 적립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은 최초"라며 "장기적으로 고객들에게 라파즈의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신뢰관계를 쌓은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연속된 적자 등 경영 악화로 지분 매각을 통한 M&A설이 불거진 라파즈한라시멘트도 초고강도 콘크리트 제조기술 개발에 참여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
대림산업, 한라콘크리트, 이코넥스 등과 공동 개발해 지난달 선보인 초고강도 콘크리트는 담뱃갑 크기 정도로 15t 트럭 약 10대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 초고강도를 자랑한다.
국내에서 개발된 초고강도 콘크리트 중에 강도가 가장 높으며 100층 이상의 초고층 건축물 등에 핵심적으로 사용된다.
라파즈한라시멘트는 올해 1분기 매출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점유율도 높여나가고 있다.
$pos="C";$title="";$txt="라파즈한라시멘트가 운영하는 강원도 강릉 소재 옥계공장 전경.";$size="550,396,0";$no="2009073014440076951_3.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회사 전체 매출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포틀랜트시멘트의 올 1분기 매출은 550억원(내수 516억원, 수출 34억원). 전년 동기 대비 내수와 수출 매출이 각각 37억원, 14억원 정도 증가했다.
올 1분기 시장점유율도 전년 동기 대비 13.4%보다 1.1%포인트 오른 14.5%를 기록했다. 2007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2.9%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올해 예상 매출 및 영업이익은 각각 4586억1100만원, 225억500만원. 2013년에 매출 6000억원과 영업이익 1077억600만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라파즈한라시멘트는 지난해 매출 3642억9800만원, 영업손실 147억4500만원을 기록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