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조리 발생 개연성이 있는 취약 분야 민원 처리에 대한 음성전송 시스템 운영
용산구(구청장 박장규)는 부조리 발생 개연성이 있는 취약분야 민원 처리에 대한 음성 전송 시스템인 '청렴 온라인 해피콜 서비스'(청렴 On-line Happy Service)를 실시한다.
이번 서비스는 위생분야, 세무분야, 주택 건축, 계약 관리, 교통분야, 환경분야, 보조금, 인허가 등 8개 분야 62개 업무를 대상으로 민원인에게 만족도와 청렴도를 자동 음성으로 설문 조사한다.
청렴 온라인 해피콜 서비스는 민원인이 민원을 접수하면 부서에서 업무를 처리한 후 처리 결과를 문자로 발송해준 후, 민원 만족도 설문을 전화로 실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주요 설문 항목으로는 친절성, 처리과정 수월성, 업무의 공정성, 청렴성 등으로 총 2분 정도 소요된다.
질문을 듣고 민원인이 해당 번호를 누르는 방식으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게 된다.
용산구는 청렴성 확립을 위한 일환으로 ‘청렴 온라인 해피콜 서비스’외에도 ‘공무원 비위사건에 대한 처벌규정 강화’, ‘물품구매 계약 등 부패 개연성 업무 청렴도 평가 실시’, ‘공무원 행동강령 실천을 위한 자기진단 시스템’ 등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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