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코리아타운 정착 토털 법률서비스"
7만평 부지확보...무역.이주 등 행정지원
외국이민자 채용.귀화등 출입국분야 특화
"'베스트'를 출입국 업무의 메카이면서 베트남 전문 로펌으로 만들겠다"
법무법인 '베스트'를 이끌고 있는 쌍두마차 박정해ㆍ박진실 대표변호사는 13일 "해외로 이민을 가는 내국인 컨설팅이나 국내로 들어온 이주민 관련 업무를 명확하게 담당하고 있는 곳이 없다는 것이 우리의 경쟁력"이라며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출입국 업무를 전담하고 있는 박정해 대표는 "베스트는 해외로 이민을 가는 사람들에 대한 컨설팅을 대행하고, 한국에 들어는 외국인들의 투자ㆍ비자 발급ㆍ체류자격 변경 등 출입국 관련 분야에서 이미 특화돼 있다"며 "앞으로는 해외에서도 이 분야의 독보적인 로펌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스트는 이를 위해 국내에서는 외국인 체류, 외국인 채용, 국적, 귀화 업무에 전력하는 동시에 특히 베트남 현지에서는 '코리아타운' 설립이라는 기발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박정해 대표는 "베트남에 이미 코리아타운 설립을 위해 7만평의 부지를 확보해놨다"며 "총 700세대가 들어설 이 타운은 단순 거주 단지가 아니라 한국인들이 사업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인프라는 물론 기업체, 교육기관도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해 대표는 "코리아타운을 통해 무역 등 베트남 진출 국내 기업들에 대한 법률서비스는 물론 M&A 컨설팅, 무역 관련 서비스ㆍ이주 과정에서부터 정착까지의 행정 지원 서비스 등 '토털 정착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입점할 수 백개의 국내 업체들 제품은 현지 업체에서 생산토록 해 가격경쟁력도 갖추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시에 기존 로펌 업무를 맡고 있는 박진실 대표는 "순수한 로펌의 역할로는 베트남 진출 국내 건설업체들을 상대로 한 법률 서비스와 무역 컨설팅이 이뤄지고 있다"며 "베트남 기업 M&A분야에서 특화된 로펌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고 거들었다.
전망 밝은 사업 모델 때문인지 2004년 당시 5명의 여성 변호사로 출발한 베스트는 현재 변호사가 8명으로 늘어났으며, 서동에 본사, 목동에 출입국 업무를 담당하는 분사무소도 두고 있다.
특히 이들이 코리아타운 사업을 진행하면서 무게를 두고 있는 부분은 베트남 파트너와의 '신뢰'다.
박진실 변호사는 "베트남 역시 중국과 마찬가지로 인맥이 중요하지만 상호간 신뢰 관계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돈만 주면 다 된다는 생각보다는 현지 파트너는 물론 그의 가족들과의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즉, 베스트의 이익 뿐 아니라 베트남에 필요한 부분도 함께 채워준다는 것.
박정해 대표는 "코리아타운에 대해 베트남 파트너사도 팔을 걷고 나서고 있는 이유는 그들이 한국 기업들의 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고, 자립 경영 기반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보장되기 때문"이라고 소개했다.
박진실 대표는 "향후에는 코리아타운을 한국 사람들이 와서 단순히 거주하는 곳이 아니라 한국과 베트남과의 문화 교류의 장, 그리고 동남아 유명 관광지로까지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정해 대표는 "코리아타운에는 정보과학(IT)ㆍ교육ㆍ미용ㆍ의류존ㆍ푸드코트ㆍ영어교육기관이 들어서게 될 것"이라며 "국내 업체들의 베트남 시장 유통 판로 개척 역할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베스트는 베트남 코리아타운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경우 캄보디아에도 코리아타운 설립할 계획이다.
<박정해 대표변호사 프로필>
▲1982년 부산사범대 부고 졸업
▲1986년 이화여대 기독교학과 졸업
▲1988년 이화여자대 인문대학원 기독교학과 졸업(석사)
▲1992년 서울대 종교학과 박사과정 수료
▲1999년 제41회 사법시험 합격
▲2002년 사법연수원 수료(제31기)
▲2002년 변호사 개업
▲2004년 법무법인 베스트 구성원변호사
▲2006년~현재 신용보증기금 고문변호사(법무법인 베스트)
▲2009년 한국주택금융공사 고문변호사(법무법인 베스트)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이민학과 석사과정 수료
KBS 자문변호사 및 객원해설위원
서울출입국사무소 글로벌인재ㆍ투자외국인지원센터 법률상담 자문위원
이화여대 외국인 법률상담위원
<박진실 대표변호사 프로필>
▲1989년 데레사여고 졸업
▲1993년 이화여대 법학과 졸업
▲2000년 제42회 사법시험 합격
▲2004 사법연수원 제 33기 수료
▲2004년 변호사 개업
▲2004년 법무법인 베스트 구성원변호사
▲2005년~현재 경찰청 '학교ㆍ여성폭력피해자ONE-STOP지원센터' 법률지원단위원
▲2008년 명지대 이민학과 석사과정 졸업
▲2009년 서울대학교 법대 M&A 전문가과정 수료
▲2009년 중앙대학교 경영전문대 최고경영자과정 재학 중
이승국 기자 inkle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