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L";$title="";$txt="정유진 한샘인테리어 디자이너";$size="192,216,0";$no="2009033110541138959_5.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정유진 한샘인테리어 디자이너
지난 3월, 자녀를 초등학교에 입학시킨 부모님이라면 '벌써 우리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었구나'하고 들뜨고 설레는 마음과 함께 다른 한편으로는 '학교 생활을 잘 할 수 있을까?'라는 불안함에 이런저런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그 중에서도 아이의 놀이방을 공부방으로 바꿔주는 일이 부모님들의 가장 큰 숙제 중 하나로 꼽힙니다.
초등학교 입학 이후는 아이가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습관을 들이는 시기입니다. 앉아있는 습관이 들지 않으면 교실에서도 수업시간에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수업 분위기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책상을 좋아하고 책상과 친해질 수 있도록 아이의 성장에 맞게 높이 조절이 가능하고, 좋아하는 색상과 형태의 책상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시기의 아이는 다양한 크기의 동화책이나 부피가 큰 교구, 장난감 등이 많습니다. 이런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물품을 수납할 수 있는 다용도 수납장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납장을 선택할 때에는 아이 눈높이를 고려해 가구를 선택해서 아이가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특히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가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방 색상을 결정짓는데 있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벽지입니다. 벽지는 차지하는 면적이 커서 자주 바꾸는 것이 어려우므로 벽지 색상을 결정할 때는 미적 측면 뿐 아니라 기능적 측면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채도가 너무 높거나 튀는 색상은 학습과 휴식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아이가 쉽게 질리게 됩니다. 그렇다고 일괄적으로 방의 컬러를 통일할 경우 자칫 단조로운 느낌이 들 수 있으므로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동물 스티커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유아기 때의 장난감을 버리지 마시고 방 곳곳에 소품으로 이용하시면 아이들에게 적절한 시각적 자극을 주게 되고, 상상력을 키워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학습에 도움을 주는 컬러로는 녹색과 파란색이 있습니다. 특히, 녹색은 아이의 성격을 온순하고 부드럽게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란색 계열의 색상은 차분한 느낌을 주며, 베이지색은 아이의 집중력을 높여 줍니다. 산만한 아이라면 다양한 톤의 베이지색을 사용해 꾸며 주면 아이의 집중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이 방에는 커튼이 필수입니다. 낮 시간대의 자연광은 조절이 안 될 뿐더러 너무 밝거나 어두우면 아이의 시력에 좋지 않습니다.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이용해 항상 일정한 밝기의 빛이 들어오도록 조절하고, 보조조명으로 적정 조도를 맞추도록 해 주세요. 최근에는 커튼보다 먼지가 덜 발생하는 블라인드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랍니다.
밤 시간대에는 전체 조명과 부분 조명(스탠드)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 전체와 책상 위의 조도 차이가 심할 경우 눈이 피로해지고 시력도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공부방은 최대한 밝을 수록 좋으므로 300룩스 이상, 책상 위의 스탠드는 500~700룩스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처음 학교에 입학한다는 것은 준비하는 부모 못지 않게 당사자인 아이에게도 큰 사건입니다. 아이는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많이 예민해지게 됩니다. 이럴 때 갑작스럽고 일방적으로 방을 바꿔주게 되면 환경 변화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와 함께 계획을 세우고 방을 꾸며 아이가 즐겁게 공부하고 편안히 휴식할 수 있도록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