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영인턴기자
올해 설에는 과일 혼합세트와 사과를 선물하겠다는 소비자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동안 소고기가 부동의 1위였지만 지난 추석부터 과일 선물의 인기가 고공행진 중이다. 고물가 여파로 보다 저렴한 과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10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달 3일부터 8일까지 6일간 소비자 3062명을 대상으로 '설 성수품·선물세트 구매의향 조사'를 진행한 결과 "조사 대상 중 16.8%가 설 선물로 과일 혼합세트를 구매하겠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사과와 소고기를 사고 싶다는 응답은 각각 16.2%, 16.1%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응답 비율이 높은 선물은 감귤·만감류 9.0%, 배 8.6%, 포도류 4.7% 등의 순이었다.
선물 구매 전체 예산은 평균 19만원대였고 개당 예산은 5만원 이하가 43%로 가장 많았다. aT 관계자는 "최근 고물가 기조로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라며 "이에 대형마트 등도 5만원 이하 상품 비중을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성수품 구매 의향은 소고기(25.2%), 나물류(20.4%), 사과(10.5%) 등 순이고, 평균 구매 비용은 20만원대였다.
구매처를 보면 선물세트는 대형마트, 온라인, 재래시장 순이다. 성수품 구매처도 대형마트, 전통시장, 중소형 슈퍼마켓 순으로 응답 비율이 높았다. 선물과 성수품 구매 예정 시기는 설 일주일 전이 각각 40%대로 가장 많았다.
문인철 aT 수급이사는 "올해 설에는 작년보다 물량이 풍부한 사과, 소고기 선물세트를 추천한다"며 "정부의 농수축산물 할인지원도 많이 활용해 알뜰하게 준비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