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정용진 ''1등 고객'은 본업 성장의 핵심 연료…혁신 가속'

본업에 대해 집요하게 고민하고 실행해야
‘1등 고객’이 찾는 시공간 만들어야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은 2일 "늘 새로움을 갈망하는 1등 고객을 제대로 아는 것이 우리의 본업이고, 1등 고객이 우리를 아는 게 경쟁력"이라며 '1등 고객'에 맞춰 끊임없이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고물가와 불경기 등으로 시장 상황이 나쁘지만 이럴 때도 기업은 도전하고 성장해야 하며 우리의 본업에 대해 집요하게 고민하고 실행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2025 신세계그룹 신년사의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신세계그룹 제공.

정 회장은 1등 고객을 두려워하면서도 늘 바라봐야 하는 대상이라고 정의했다. 1등 고객은 과거와는 다른 경험을 통해 큰 만족을 느끼며 기업이 새로운 가치와 혁신을 내놓을 때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본업이 '오늘의 신세계그룹을 있게 한 성장 엔진'이라면 1등 고객은 성장 엔진의 핵심 연료라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스타필드, 트레이더스 등의 도전을 언급하며 이들의 혁신이 고객 삶의 품격을 높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정 회장은 “신세계로 인해 신세계를 경험한 고객들은 트렌드 리더가 됐고 절대 과거로 돌아가지 않는다”며 "1등 고객의 갈증에 먼저 반응하고 집요하게 실행해 신세계 본연의 DNA를 선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본업 경쟁력을 발현하기 위해 일하는 방식을 되돌아봐야 한다고 짚었다. 그는 "책임 회피·온정 주의는 조직의 발전을 저해하는 병폐"라며 "나 자신을 1등으로 여기며 교만해지지 않았는지 성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객을 두려워하되 변화는 겁내지 말자고도 당부했다. 변화를 두려워할 때 고객보다 나를 먼저, 도전보다는 회피를 선택하기 때문이다. 정 회장은 “지금 우리는 몸을 사릴 이유가 없다”며 “조직과 사업에서 1등 고객이 어디로 향하는지 치열하게 읽고 실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끝으로 정 회장은 “신세계라는 브랜드가 고객의 자부심이 되도록 하자”며 “우리가 가꿔온 ‘신세계스러움’에 부끄럽지 않은 한 해를 보내자”고 말했다.

유통경제부 이민지 기자 mi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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