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원기자
서울시가 최근 시청역 사고 등으로 화두가 된 보행자 안전을 위해 인파가 집중되는 도보 등에 대형 석재화분과 볼라드를 설치해 차량 진입을 막기로 했다.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도로에는 차량용 방호울타리를 설치한다.
시는 교통안전 시설 보강 및 교체, 보행환경 개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보행자 안전강화 대책'을 24일 발표했다. 보도 환경을 개선해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서울 전역 보행자 위험 보도를 파악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선 개선이 필요한 400여개 지점과 구간에 308억원을 투입해 내년까지 정비를 추진한다.
우선 급경사·급커브, 인파 밀집 등 보행 취약도로 98곳에 '차량용 방호 울타리'를 설치한다. 현재 보도에는 보행자의 무단횡단을 막기 위한 용도의 울타리가 대부분인데, 차량이 충돌해도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는 강도의 울타리로 바꾼다는 것이다. 현재 시청역 사고 지점에도 설치가 완료됐다.
광장과 같이 개방된 시민공간, 턱 낮은 횡단보도 등에는 차량 진입을 일차적으로 막을 수 있는 대형 석재화분과 볼라드를 추가로 설치한다. 행사 등으로 인파가 몰리는 개방형 공간에 차량 돌진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는 판단에서다. 대형 석재화분은 조경 효과와 동시에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크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시는 광화문 광장, 동대문 DDP 인근에 화분·볼라드를 설치할 예정이다.
역주행 사고 가능성이 높은 간선도로 일방통행 종점부에는 '진입금지(일방통행)' 안내 표지판을 보강 설치한다. 도로 모퉁이(가각부)에 보도를 채우는 방안도 병행할 계획이다. 운전자가 주행 방향을 혼동할 가능성이 있는 일방통행 이면도로에는 '회전금지' 표지판을 인식이 쉬운 LED 표지판으로 설치한다. 올해 80개 구간에 대한 교체를 시작해 내년까지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보행공간이 부족한 지역에는 내년까지 보도를 신설하거나 확장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고령 운전자' 면허를 실제 운전 능력에 따른 맞춤형 면허 제도로 개선하는 등 제도적 보완에 대해 경찰청·국토교통부와 지속해서 협의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최근 여러 교통사고 발생으로 보행환경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서울시는 가용 가능한 방안을 총동원해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추진하겠다"며 "시민 누구나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