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오세훈 서울시장, 오승록 노원구청장, 오언석 도봉구청장 등 민선 8기 ‘오씨 3형제’가 서울 북부지역 개발 주역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오 시장은 강북대개조 계획을 발표하면서 노원, 도봉, 강북, 중랑구 등 낙후된 서울 강북지역 개발에 열정을 보인 가운데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창동차량기지 개발에도 힘을 싣고 있다.
노원구는 서울의 베드타운이라는 태생적 한계를 벗어나 자족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창동차량기지 및 도봉면허시험장 24.7만㎡ 부지에 ‘서울노원바이오메디컬클러스터(SN-BMC, 이하 바이오 의료 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주요 구정 목표로 삼고 지난 2019년부터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지난해 3월 미국 보스턴 지역에 있는 재미한인바이오산업협회(KABIC)을 방문, 전문가들이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구는 이곳에 서울대병원 등을 유치해 바이오클러스터로 조성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오세훈 시장 창동차량기지 개발 사업 설명회 직접 브리핑 ...오승록 노원구청장 감사 뜻 표해
이런 가운데 오 시장이 지난달 2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창동차량기지 일대 S-DBC(Seoul-Digital Bio City) 기업설명회'에서 직접 브리핑하며 "창동 차량기지 이전 후 유휴부지를 백지상태에서 기업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그림을 그려드릴 것"이라며 "여태껏 서울시가 했던 개발사업 중 이런 파격적인 준비는 처음"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바이오·헬스케어 등 미래산업 분야 중견기업 등 총 81개 사 130명이 참석한 설명회가 개최됐다. 오 시장은 "기존에는 서울시가 용도를 정해놓고 분양하는 톱다운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기업설명회를 기점으로 기업의 수요를 파악해 어떤 구체적인 니즈가 있는지를 논의하는 등 기업들의 니즈에 맞춤형으로 준비해 공급하겠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창동차량기지 복합용지를 화이트사이트 제도를 통해 상업지역으로 상향할 경우 공공기여를 1/2로 절감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복합용지는 용도, 높이, 밀도 등을 자유롭게 허용하고 용적률은 1.2배 상향한다. 상업지역의 경우 800%에서 960%로 높아진다. 오 시장은 "상업지역으로 상향하면 서울시가 공공기여를 다부지게 받아내는데, 여기서는 그렇게 하지 않겠다. 입주기업에 실질적으로 환원할 것"이라며 "화이트사이트 제도를 도입해 기업들과 논의해서 높이, 용적률, 용도 등을 모두 기업 니즈에 맞춰 풀어주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그간 바이오단지 조성을 위해 국내외를 막론하고 현장을 누볐다"고 말문을 뗐다. 이어, "바이오단지가 들어설 창동차량기지 일대는 GTX-c노선, 동북선경전철, 동부간선도로지하화 등 교통 인프라가 크게 개선되고 있고, 서울 3대 학군으로 꼽히는 중계동이 위치해 교육 특구로서의 장점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여가·편의시설을 두루 갖춰 젊은 직원들이 아이를 키우며 살기 좋은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며 "적극적인 검토를 통해 많은 기업이 바이오단지에 입주해주시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오늘 기업설명회를 마련해주신 오세훈 서울시장님께도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강북대개조사업에 노원구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약속을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오 노원구청장은 지난달 22일 오후 3시 서울시청에서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서울시-노원구-현대산업개발 3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은 분진·소음을 유발하고 노후화된 물류부지를 최고 49층 높이의 명품 주거단지와 함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동북권 新경제 거점으로 조성하는 대규모 복합개발 사업이다.
해당 부지는 2009년 서울시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대상지로 선정됐다. 그러나 토지 매입비 및 인허가 부담, 사업비 과다 등으로 민간사업자 공모가 두 차례 유찰되는 등 난항을 겪었다. 광운대역 물류부지의 운영이 중단된 2020년 말 항운노동조합원들의 대체 일자리 확보 및 보상 요구 관련 무단점거 농성 또한 큰 고비였다.
노원구와 서울시는 이곳에 현대산업개발 본사 이전 등을 추진한다.
오언석 도봉구청장 평소 오세훈 시장 “삼촌”이라 호칭할 정도로 가까운 사이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평소 오세훈 시장에게 “삼촌”이라고 부를 정도로 가까운 사이다.
오 시장으로서는 보수정당인 국민의힘 후보로 수십년만에 강북의 최북쪽 도봉구청장에 당선돼 지역 개발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오 구청장이 정치 후배로서 인정하는 사이로 알려졌다.
이런 오 시장이 지난해 오 구청장에게 큰 선물을 주었다.
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지난해 6월 30일 오전 11시 쌍문동 고도지구 일대에 오세훈 시장을 초대해 도봉구 북한산 주변 고도지구 현황 및 지역 애로사항에 관해 설명, 서울시는 북한산 주변 고도지구 완화내용을 담은 ‘신(新) 고도지구 구상(안)’을 발표했다.
이에 지난 33년간 고도 제한으로 고통받았던 도봉구 지역주민들의 재산권 행사에 파란불이 켜질 전망이다.
이번 서울시의 발표로 개별 건축물 건축 시 최고 높이가 28m 이하로 완화돼 2~3개 층수 상향이 가능해지며, 정비사업을 통한 건축 시에는 경관관리 가이드라인을 준수할 경우 최고 15층까지 건축할 수 있게 된다. 또 제1종일반주거지역은 고도지구와 중복으로 결정되어 있어 고도지구를 해제하고 용도지역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그간 건축물 높이 규제로 사업성이 확보되지 않았던 고도지구 완화 대상 지역의 재건축·재개발 등 각종 주택정비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봉구는 전체면적의 50%가 개발제한구역, 나머지 50%가 생활가능 면적인데 이 생활가능 면적 중 11%인 35만여평이 고도지구의 제한을 받고 있었다. 이들 지역은 북한산과 인접한 도봉1동, 방학2·3동, 쌍문1동 일대 1.163㎢로 1990년부터 고도지구로 지정·관리돼 최소한의 개발조차 규제받아 심각한 주거 노후화가 진행되어 온 곳이다.
민선 8기 출범부터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고도지구 내에는 20년 이상 노후건축물이 81.4%에 이르고,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이 부족하여 주거환경이 열악한 실정”이라며 고도제한의 불합리함을 지적, 고도지구 완화 및 해제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또 북한산 권역에 속해있는 구 특성상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고도제한 완화’가 필수적”이라며 정비사업과 연계한 고도지구 완화에 대한 당위성을 주장해왔다.
이의 실행을 위해 오 구청장은 민선 8기가 출범하자마자 고도제한 완화를 제일 먼저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 삼아 도봉구 차원의 ‘고도지구 합리적 관리방안’을 마련, 오세훈 서울시장 면담, 강북구청장과 고도지구 완화 공동 대응 회의, 주민 3만9000여 명의 고도지구 해제 청원서 제출 등을 통해 구의 의지와 노력을 내비쳐왔다.
이런 노력 결실로, 서울시는 고도지구를 경직적 규제에서 합리적 관리로 전환하겠다는 ‘신(新) 고도지구 구상(안)’을 발표, 올해 안에 주민 및 시의회 의견 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후속 절차를 거쳐 고도지구 개편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구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고도제한 완화를 이뤄낼 수 있었던 것은 주민들과 도봉구가 한마음으로 주거환경 개선을 염원, 노력한 덕분”이라며 “앞으로 고도제한 완화를 재건축·재개발 활성화의 계기로 삼아 구의 낙후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그동안 제한되어 온 재산권을 주민들에게 돌려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과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최선길 민선 노원구청장과 도봉구청장 수행 비서를 한 인연도 갖고 있다.
이처럼 오세훈 시장-오승록 노원 ·오언석 도봉구청장 등 ‘오씨 삼형제’가 노원, 도봉구 등 서울 북부지역을 천지개별시킬 주역으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