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7명 '쇼핑 전 검색은 필수…댓글 후기 꼼꼼히 살핀다'

소비자원 구매 행동 패턴 설문조사
정보검색 통해 품질·가격 등 비교

우리나라 소비자는 대부분 제품을 구매할 때 가격과 품질을 우선 따져본 뒤 가성비 제품 위주로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우리나라 20~60대 소비자 1만5000명을 대상으로 제품 구매 행동 패턴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해당 설문 조사에서 소비자 다수(71%)는 제품을 선택·구매하기에 앞서 관련 제품 정보를 검색·수집한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는 '가격 비교(30.3%)'가 가장 많았고, 이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확인(23.5%)', '품질 및 성능 비교(23.0%)' 등 순이었다.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전 정보를 수집하는 체널을 묻는 질문에 상당수가 '온라인 쇼핑몰 구매 후기(71.4%)'라고 응답했다. 또 '인터넷 카페·블로그 리뷰(60.4%)', '유튜브·틱톡 등 동영상(46.7%)' 등 순으로 업체 광고보다는 실제 제품 사용 경험·후기와 최신 트렌드 정보를 얻는 채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소비자정보 종합포털사이트 '소비자24'F를 통해 상품 비교정보를 제공 중이다. 소비자원 측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나타난 제품 구매 전 소비자 행동 패턴을 반영, 가성비 우수제품과 실사용 품질 비교정보 제공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소비자가 비교정보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매·선택 가이드를 다양한 콘텐츠(동영상, 인포그래픽 등)로 재가공해 제공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유통경제부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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