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 축하 댓글 그만' 김성회 '닮은 꼴' 유튜버의 호소

고양갑 김성회 당선인과 동명이인
얼굴도 닮은꼴…본관도 같아
김성회 당선인 직접 감사 댓글 남겨

<i>"당선 축하 댓글 그만 다세요"</i>

김성회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제22대 총선에서 경기 고양갑에 출마해 당선된 가운데, 동명이인의 닮은꼴 유튜버가 "저는 김성회인데요, 그 김성회가 아니다"라고 해명하는 영상을 올렸다.

김성회(왼쪽) 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갑 당선자와 유튜버 김성회. [사진출처=유튜브 '김성회의 G식백과' 캡처]

11일 유튜브 채널 '김성회의 G식백과'에는 '댓글 그만 다세요. 300번째 말씀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해당 채널을 운영하는 김성회(46)씨는 게임 유튜버로, 김 당선자와 동명이인이다.

김씨는 "민주당 지지자 여러분, 특히 고양갑 유권자 여러분, 승리해서 기쁜 건 알겠지만 제가 아니다"라며 "하필 선거 당일 날 업로드된 영상에 '김성회님 당선 축하드려요' 댓글 개수가 백단위가 되면서 안 되겠다 싶어 지금 이 영상을 올린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김성회인데요, 그 김성회가 아니다"라며 "얼굴이 똑같은데 무슨 소리냐고요? 저희도 참 그게 신기한데 여하튼 제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유튜버 김씨와 김 당선자는 이름뿐만이 아니라 얼굴도 많이 닮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교롭게도 두 사람은 안동김씨 익원공파 25대손 종친이라는 공통점도 있다. 김씨는 "종친이지만 서로 다른 사람"이라며 "저는 '겜(Game)성회'라고 부르고 민주당 그분은 '좌성회'나 '민성회'라고 부른다. 한나라당 때 국회의원을 한 '우성회' 김성회님도 계신다. 회자 돌림 김성회다"라고 설명했다.

[사진출처=유튜브 '김성회의 G식백과' 캡처]

김씨와 김 당선인의 닮은꼴 해프닝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4년 전에도 김 씨는 두 사람의 관계를 해명한 적이 있다. 21대 총선에 김 당선자가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나왔을 당시, 김 씨의 유튜브 채널에는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에 방송인 김성회가 형이냐", "정치 절대 안 한다고 말한 지 며칠이나 됐다고 바로 비례대표 출마 기사 뜨네" 등의 댓글이 달렸다. 당시 김 당선자가 정치 유튜브를 진행하는 방송인으로 소개되면서, 둘을 혼동하는 이들이 더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닮은꼴로 화제가 되자 두 사람은 지난해 12월 유튜브 방송에서 직접 만나기도 했다. 당시 영상에서 김씨가 "어떻게 이렇게 똑같이 생겼냐"고 묻자, 김 당선자도 "저도 깜짝 놀랐다. (둘이) 나이 차이가 있으니까 (김씨의) 20대 사진을 보고 놀랐던 적도 있다"고 답했다.

유튜버 김성회씨(왼쪽)와 김성회 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갑 당선자가 과거 함께 출연한 영상 [사진출처=유튜브 '김성회의 G식백과' 캡처]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김씨와 김 당선인을 동일시하는 것이 일종의 ‘밈(Meme·유행 콘텐츠)’으로 여겨지고 있다. 김씨의 해명에도 해당 영상에는 "김성회씨 국회 입성 축하드립니다" "김성회 의원님의 대선 출마를 응원합니다" 등의 댓글이 달리고 있으며 "도플갱어인 줄 알았다"며 이 상황이 재미있다는 반응도 많았다.

특히 김 당선인이 해당 영상에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고양시갑 시민들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드린다"며 직접 댓글을 남겨 더욱 화제가 되고 있다.

김 당선자는 22대 총선에서 경기 고양갑에 출마해 한창섭 국민의힘 후보, 심상정 녹색정의당 후보를 꺾고 당선됐다. 고려대학교 부총학생회장 출신으로 신계륜, 손혜원 전 민주당 의원과 정청래 의원의 보좌관을 지낸 바 있다.

이슈&트렌드팀 김현정 기자 kimhj2023@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