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e종목]'비플라이소프트, AI 시대에 필수적인 역할 기대'

하나증권은 21일 비플라이소프트에 대해 다가오는 인공지능(AI) 시대에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할 데이터 전문업체라고 분석했다.

비플라이소프트는 뉴스 등 비정형적인 텍스트 데이터를 전처리(데이터 라벨링) 후 고객사에 제공하는 데이터 업체다.

김두현 하나증권 연구원은 "AI 시대에 발맞춰 생성형 AI 학습에 필요한 언론 데이터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인 ‘RDP Line’을 출시해 본격적인 성장을 앞두고 있다"며 "RDP Line은 약 20년간 쌓아온 7억개 이상의 데이터를 벌크 형태로 제공하거나 매일 실시간 업데이트되는 약 20만 개의 데이터를 오토 라벨링한 뒤 AI 학습용 데이터로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소개했다.

그는 "출시 이후 삼성전자, KT, SKT, LG 등과 계약을 이어가며 성공적인 레퍼런스를 쌓아가고 있다"며 "생성형 AI 학습에 활용되는 파운데이션 모델 구축을 위해서는 고품질의 텍스트 데이터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데이터 수요자에게 공인된 데이터를 제공하고 데이터 공급자에게는 부가 수익 창출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상장사"라며 "생성형 AI 생태계 내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증권자본시장부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