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라이브 숏클립 거래액 2배 껑충…중소상공인이 절반

네이버는 올해 1분기 네이버 쇼핑라이브 숏클립 전체 콘텐츠 수가 전 분기보다 102% 늘었다고 12일 밝혔다. 참여 판매자는 119% 늘었고 거래액은 약 2배 증가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2분 내외의 짧은 영상을 통해 상품 판매 활동을 할 수 있는 ‘숏클립’ 베타 서비스를 지난해 9월부터 운영 중이다. 1시간 단위로 진행되는 라이브에 비해 제작에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을 투입하는 숏클립 콘텐츠는 판매자의 제작과 운영 부담을 덜어준다.

실제로 숏클립 콘텐츠의 80%가 중소상공인(SME)이 생성했고 관련 거래액도 50% 이상을 차지했다. 판매자들이 서비스 안에서 독립된 숏클립을 생성해 편집·업로드 할 수 있도록 관련 툴을 제공하고 있어 SME의 숏클립 제작 참여율이 높다는 분석이다.

네이버는 SME의 손쉬운 숏클립 생성을 지원할 기능 고도화하고 숏클립 전시 노출도 강화할 계획이다. 최근 쇼핑라이브 서비스 홈 영역 내 숏클립 전용 노출 탭을 신설했다. 이달 말에는 다시보기 라이브 콘텐츠를 대상으로 시청자 반응이 좋은 하이라이트 구간과 클로바 기술을 활용한 키워드 구간 추출 등 '숏클립 자동 생성 제작 기능'을 추가한다. 기존 네이버 쇼핑라이브에 접목돼 있던 비전 기술 및 인공지능(AI) 영상 편집 기술을 바탕으로 제공해 오던 '하이라이트 클립 추출', '상품 구간 클립 추출'과 함께 SME가 생성한 퀄리티 좋은 라이브 콘텐츠의 숏폼화를 지원하고 향후 검색에서도 관련 콘텐츠가 이용자 검색 의도에 맞게 매칭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송재훈 네이버 쇼핑라이브 책임리더는 "상품 등록이나 구매에 있어 영상 콘텐츠의 중요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고 특히 숏클립은 라이브커머스 이후 비디오커머스로의 진화를 위한 필수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활용하는 SME들이 AI와 추천 등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해 짧고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고 단골고객을 모으고 매출 향상에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관련 기술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IT부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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