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철영기자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서울시가 일상 회복 추세에 따라 올빼미버스 노선을 9개에서 14개로 확대하고 운행 대수도 72대에서 100대로 늘린다. 또한 심야버스 노선을 신설하고 도심과 부도심 간 연계효과 강화에도 나선다.
5일 서울시는 오는 18일부터 단계적으로 올빼미버스 확대 운행을 추진하고 심야시간 교통 체계를 개편하는데 나선다고 밝혔다. 올빼미버스는 지난 2013년 운행 개시 이후 도입 9년 동안 연간 310만명, 누적 2800만명이 이용할 정도로 대표적인 심야 대중교통으로 자리 잡았다. 서울시는 ▲ 노선 및 차량대수 확대 ▲심야버스 부재 지역 노선 신설 ▲ 도심-부도심 연계 효과 강화 등을 통해 심야버스 편의성을 더욱 높이고 앞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일상 회복 속도에 맞춰 선제적으로 시민 이동을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지금까지 9개 노선, 72대로 운행하고 있던 올빼미버스는 14개 노선, 100대로 운행 규모가 대폭 늘어난다. 현재 심야시간 귀가를 위해 택시 및 자동차가 주로 이용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올빼미버스의 공급과 접근성을 더욱 높여 시민들이 가장 먼저 이용하는 심야 교통수단으로서 저변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서울시는 이번 올빼미버스 확대 운행 검토에 앞서 빅데이터를 통해 심야시간대 유동인구 및 이동 실태를 파악하는 등 면밀한 분석을 추진해왔다. 특히 통신데이터 기반 서울생활이동 데이터, 교통카드 데이터 등 약 2억 여건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민들의 주요 이동 경로와 심야버스 사각지역 등을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자정부터 4시까지 심야시간대 유동인구는 34만 2000명으로 주요 상업·업무지역의 이동 수요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동인구의 출?도착 분포는 상업 밀집지역 및 번화가인 강남(역삼1동), 여의도(여의동), 홍대(서교동), 신당(신당동), 건대입구(화양동) 등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의도는 유동인구가 한강시민공원에 밀집돼 있는 특색을 보였다.
거리별 수단별 이용 비율은 1~5km미만 이동 유동인구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택시이용비율이 26.1%인 반면 심야버스 이용비율은 2.7% 낮아 올빼미버스의 접근성 확대와 활성화 도모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야시간대 이동인구중 도보로 이동가능한 1km미만 이동 유동인구가 25.6%, 자전거 등 이용이 가능한 1km이상~5km미만 이동 유동인구가 48.4%, 이밖에 5km이상 이동 유동인구가 26.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야시간 주요 통행량 집중지역은 상업·업무시설이 밀집한 도심, 부도심인 것으로 조사됐다. 집중지역은 지하철 2호선 구간 중심으로 분포해 있고 해당 집중지역에서 인근 주거지역으로 이동 사각지역이 발생하고 있어 집중지역과 사각지역간을 연계, 도심과 부도심간을 연계하는 노선을 확대해 시민들의 이동권 제고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데이터 및 시민 이동 수요 분석과 함께 그간 연말 한시적으로 운행했던 심야노선의 운행자료와 시민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심야시간대 이동 사각지역에서 도심·강남간 동서축 연계 노선(3개), 한강을 중심으로 남·북축의 도심과 부도심 연결 노선(3개) 등 총 6개 노선을 새롭게 구축했다.
이번 올빼미버스 신설·확대로 수송 가능 승객수가 기존 1만 5000명에서 2만명으로 약 5000명 증가해 시민들의 편의가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이용요금 측면에서도 택시 외 이동수단이 없었던 시민의 비용 부담은 덜고 주요 상권의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울시는 올빼미버스 운행정보를 인터넷 웹, 스마트폰 앱, 정류장 BIT에 실시간으로 제공해 이용편의를 도모한다. 신설 확대되는 올빼미버스는 4월 18일, 5월 1일 단계적으로 운행을 개시하고, 이용 및 운행실태를 모니터링해 불편 사항이 개선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 운영한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사회와 경제 구조의 변화로 서울의 도시경제 활동도 24시간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시민들의 생활 변화에 맞춘 심야 대중교통 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다”며 “이번 올빼미버스 확대 운행을 통해 시민들이 대중교통으로 더욱 안심하고 귀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