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 150달러까지 오를수도…원자재 공급대란 임박(종합)

[러시아 우크라 침공]
원자재 확 뛴 가격·부족한 물량
러시아 알루미늄, 니켈 생산
전기차·배터리업계 상황주시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성기호 기자, 문채석 기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원자재 공급난이 현실화했다. 국제 유가 급등 조짐에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특수가스 등 원자재 수입에 빨간불이 켜졌다. 수입 원자재의 단가 상승과 수급 차질 발생이 불가피해지면서 국내 산업계의 전방위 타격이 우려된다.

25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수입한 러시아산 원유 단가는 1년 새 56% 치솟았다. 지난해 1월 평균 배럴당 55.70달러에서 86.24달러로 뛰면서 수입국가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달 국내 정유업체들이 수입한 러시아산 원유는 524만1000배럴로 전체 수입량(9479만2000배럴)의 5.5% 비중을 차지한다. 사우디(3160만), 미국(1508만), 쿠웨이트(1183만), 카타르(562만), 아랍에미레이트(532만)에 이어 6위 규모다. 이미 크게 뛴 국제 유가가 러·우 사태로 배럴당 15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러시아의 대 유럽 석유·가스 공급 차질이 일어나면 국제 에너지시장 불안, 가스 대체 석유 수요 증가로 국제유가가 두바이유 기준 배럴당 최고 15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국제 유가 상승은 주요 국산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석유화학 원자재 수입가격이 10% 오르면 국산품 가격은 0.25% 상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원자재 공급 차질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는 24일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원자재 공급망 협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인도네시아, 캐나다, 브라질, 아랍에미리트(UAE), 멕시코, 베트남, 말레이시아, 칠레, 필리핀 등 우리나라와 상호 의존성이 높은 9개 ‘자원부국’의 주한 대사들이 참석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차세대 핵심산업으로 꼽히는 전기차 배터리업계도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미 오를대로 오른 필수 원재료인 알루미늄, 니켈 가격이 더 뛸 수 있어서다.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지난 23일 런던금속거래소(LME) 기준 리튬은 ㎏당 39위안에서 444.5위안으로 10배 이상 폭등했다. 니켈과 알류미늄도 각각 2배씩 뛰었다. 삼원계 배터리의 원료로 쓰이는 코발트는 3만3500달러에서 7만3005달러로, 망간은 1205달러에서 1715달러로 치솟았다.

러시아는 알류미늄(세계 2위), 니켈 등의 주요 생산국이다. 동유럽 리스크 때문에 배터리 원가가 오르면서 완성차 생산 단가까지 높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원자재 가격 인상은 전기차용 배터리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전기차 가격 인상으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배터리 원자재 가격이 계속 오르면서 자동차 업계의 부담도 커지고 있다. 원자재 가격 인상은 전기차용 배터리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이는 곳 전기차 가격 인상으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배터리는 전기차 원가의 40%에 달한다.

이미 해외 기업들은 가격인상에 들어간 상황이다. 테슬라는 모델3 롱레인지 모델을 1년 새 1000만원 가까이 올렸다. 중국의 비야디(BYD)도 지난달 일부 모델 가격을 1000달러 이상 인상했다.

기업들 대다수는 글로벌 공급망 불안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원자재·부품을 해외에서 조달하는 기업 300개사를 상대로 설문조사한 결과 대상 기업의 88.4%가 올해도 ‘지난해의 공급망 불안이 계속되거나 더 악화될 것’이라고 답했다.

글로벌 공급망 불안은 고조되고 있지만 대책을 세우고 있는 기업들은 대한 불안이 크지만 기업의 대책 마련은 여전히 미흡하다. 공급망 리스크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세운 기업은 9.4%에 불과했다. ‘대책 없다’라고 응답한 기업이 절반 이상(53.0%)이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배터리 원자재인 광물 가격은 지난해 부터 오름세를 보여 관련 기업들이 장기계약 등으로 비축분을 확보한 것으로 안다"면서 "하지만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돼 원재료 자체의 가격이 상승하면 추가 공급 계약시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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