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유통 오프라인 매출 전년比 4.8%↑…정부 '온라인이 띄웠다'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지난해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다. 온라인이 14.2%나 늘었다. 정부는 즉시성과 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문화 흐름과 모바일 기술발전 등의 영향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온·오프라인 주요 유통업체 26곳의 지난해 매출 동향을 조사하니 온라인 유통업체 13곳은 전년 대비 14.2%, 오프라인은 0.9% 감소했다고 밝혔다.

온라인 매출 증가 이유로는 즉시성·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문화 확산과 인터넷·모바일 기술발달 및 배송강화에 따라 온라인 쇼핑 성장 등이 꼽혔다.

온라인 판매중개와 온라인 판매는 각각 15.9%, 9.9% 증가했다. 2018년에도 전년 대비 29.7%, 11.5%씩 늘었는데, 지난해에도 상승세를 유지했다.

온라인 판매중개는 상품추천·간편결제·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활용 등으로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고, 신선식품 배송이 강화된 영향을 받았다.

이에 따라 식품 매출이 전년 대비 37.4% 증가하는 등 눈에 띄는 실적을 낼 수 있었다.

온라인 판매는 상품추천·간편결제 등을 통해 편의성을 높여 대부분의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했다.

오프라인 매출은 편의점을 제외한 대부분 부문에서 매출이 줄었다. 준대규모점포(SSM·-1.5%), 백화점(-0.1%), 대형마트(-5.1%) 등의 매출이 쪼그라들었고 편의점(4.1%)만 늘었다.

SSM은 업태간 경쟁이 심해져 구매 수(-2.1%)가 감소했다. 식품(-1%) 매출도 줄었다. 백화점은 해외유명브랜드(18.5%)는 성장했지만, 여성정장(-6%), 여성캐주얼(-11.1%), 남성의류(-3.5%) 등 의류 매출이 줄었다.

대형마트도 SSM처럼 업태간 경쟁이 격해져 가전·문화(-8.5%), 가정·생활(-5.8%), 식품(-2.4%) 등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감소했다.

편의점은 지속적으로 점포 수가 늘고 소비 트렌드가 바뀐 덕분에 매출이 늘었다. 2018년 12월 3만5676곳이었던 편의점 점포는 지난해 6월 3만6595곳, 12월 3만7811개로 늘었다. 가공·즉석식품, 비상상비약 등의 소비가 늘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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