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국감]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인기 속 적자 우려(종합)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서울시가 보행친화도시 조성을 목표로 지난 2015년 10월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 공공자전거 ‘따릉이’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운영비용이 많이 들어 적자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왔다.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강석호 의원에 따르면 따릉이는 현재 서울 전역에서 1만1600대가 운영되고 있으며 대여소는 878곳에 달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시는 올해 말까지 총 2만 대까지 자전거를 늘릴 계획이다. 1시간에 1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지하철역 입구, 아파트 입구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회원 가입수도 2015년 3만4162명에서 지난해 17만7180명으로 5배 이상으로 늘었다. 올해 8월까지 가입자 수도 23만1259명으로 이미 지난해 수치를 넘어섰을 정도로 인기몰이 중이다. 운영 이래 올해 8월까지 432만 번 대여되면서 시민의 ‘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하지만 이용이 늘어날수록 적자가 누적되는 본질적인 한계 때문에 결국 시민 부담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고 강 의원은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따릉이의 수익·비용 현황을 보면, 시는 2015년엔 이용권 판매 수익 7700만 원을 올렸고 운영비는 4억5000만 원이 들었다. 3억7000만원이 적자였다. 지난해는 이용권 수익이 10억300만 원으로 증가했지만 운영비는 42억19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10배 가까이 폭증해 적자가 31억원이 넘었다. 올해는 8월까지 17억400만 원의 수익이 발생했지만 운영비는 지난해와 맞먹는 41억5700만 원이 투입되면서 8월말 현재까지 34억여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시가 올해 99억500만 원을 운영 예산으로 편성한 것을 고려하면 앞으로 누적 적자가 크게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게 강 의원의 주장이다. 수리를 받은 자전거도 지난해 1만4082대였지만 올해는 8월까지 1만3120대여서 지난해 기록을 넘어설 태세다. 강석호 의원은 “시가 앞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는 운영비 부담을 줄일 대책이 사실상 없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비판했다.이에 대해 김성영 시 자전거정책과장은 "따릉이 운영확대로 운영비용 증가는 불가피하지만 날로 심각해지는 환경문제와 교통체증 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수단인 자전거의 이용활성화는 필요한 부분"이라며 "따릉이 이용활성화로 운영규모 증가보다도 운영수입 증가가 커 대당 재정부담은 감소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효율적 운영방안 마련하여 운영비용을 낮추고 광고유치 등을 통한 수입증대로 시 재정부담을 최소화할 계"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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